실시간
뉴스

솔루션

딥브레인AI, AI휴먼 신뢰성 민간 인증 획득

딥브레인AI가 민간 AI신뢰성 시범인증 사업에서 AI휴먼 분야 신뢰성 인증을 획득했다.
딥브레인AI가 민간 AI신뢰성 시범인증 사업에서 AI휴먼 분야 신뢰성 인증을 획득했다.

[디지털데일리 박세아 기자] 인공지능(AI) 기업 딥브레인AI는 한국표준협회와 와이즈스톤이 공동으로 진행한 '민간 AI 신뢰성 시범인증' 사업에서 AI 휴먼(AI Human) 분야 신뢰성 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AI 신뢰성'이란 AI 기술에 내재한 위험과 한계를 해결하고, AI 확산 과정에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준수해야 하는 가치 기준이다. 안전, 설명 가능, 투명, 견고, 공평 등이 필수적인 요소로 꼽힌다. AI가 다양한 환경과 조건에서 안정적으로 동작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측면에서의 신뢰성 개념과는 차이를 두고 있다.

민간 AI 신뢰성 인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발주하고, 한국표준협회와 국내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문 기업 와이즈스톤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사업이다. AI가 산업 전 분야에 확산한데 따른 사회·윤리적 부작용을 예방하고, AI에 대한 신뢰 향상 및 품질 유지를 통해 사람 중심 AI 구현 촉진을 목적으로 올해 처음 실시됐다.

딥브레인AI의 'AI 휴먼'을 비롯해 삼성전자 '비스포크 제트 봇 AI'와 '스마트싱스 홈케어매니저', 클라썸 'AI 도트' 등 총 4개 제품이 AI 신뢰성 인증에 참가했다. 그중 딥브레인AI는 국내 최초로 AI 휴먼 분야 AI 신뢰성 인증서 획득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딥브레인AI는 이번 인증 획득을 계기로 AI 휴먼 사업 확장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외에서 인정받은 AI 휴먼 기술력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기존의 금융, 미디어, 교육, 커머스 외 대기업, 공공기관 등 더욱 고도의 품질을 요구하는 다양한 산업영역으로 서비스를 적극 확대할 방침이다.

딥브레인AI 장세영 대표는 "국내 최초로 AI 휴먼 분야에서 AI 신뢰성 인증을 획득하며 자사 AI 기술 안전성과 윤리성에 대한 공신력을 확보하게 됐다"라며 "AI 휴먼 분야 선도 기업으로서 사람을 위한 AI 개발 및 발전을 거듭하며 선한 영향력을 꾸준히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