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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아·태지역 개인정보보호 국제 인증 취득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네이버가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개인정보보호 우수 기업으로 공식 인증받았다. 이번 인증은 지난 5월 정부가 국경간 프라이버시 규칙(CBPR) 인증 제도를 도입, 개시한 이래 국내 첫 사례다.

네이버(대표 최수연)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의 CBPR 인증을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CBPR은 회원국 간 자유롭고 안전한 개인정보 이전과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APEC이 개발한 글로벌 개인정보보호 인증 제도다. 미국·일본·한국·싱가포르 등 9개국이 인증에 참여하고 있으며, 애플·시스코·야후재팬 등 40여개 기업이 인증을 취득했다.

CBPR은 ▲개인정보 관리 체계 수립 ▲개인정보 수집 ▲개인정보 이용·제공·위탁 ▲정보주체 권리 ▲무결성 ▲보호 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증한다. 네이버는 일반 사용자와 사업자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포털·비즈니스·밴드·마이스마트스토어·아티클 등 대부분 서비스에 대해 CBPR 인증을 부여받았다.

이를 통해 일본·싱가포르 등 CBPR을 자국 개인정보 보호 규범과 동등한 수준의 보호체계로 인정하는 국가에 진출하거나 해당 국가에 위치한 기업과 제휴 체결 때, 별도 절차를 거치지 않고서도 네이버 시스템에서 개인정보를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이진규 네이버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세계 각국의 법제 간 차이에도 불구하고, 네이버가 구축한 개인정보 보호 및 관리체계가 견고한 수준이며 소비자 프라이버시를 적극 보호하는 기업임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전날인 22일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서울청사에서 CBPR 1호 인증 수여식을 진행했다. 수여식에는 이진규 네이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변정수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국제협력담당관, 김주영 KISA 개인정보보호본부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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