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 말하는 시청점유율은 '시청자의 총 시청 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의 시청 시간이 차지하는 비율'로 시청률과는 개념이 다르다. 한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30%를 초과할 수 없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4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294개 TV 방송사업자다. 지상파 가운데선 KBS의 시청점유율은 22.555%로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 이어 MBC(9.868%), SBS(7.738%), EBS(1.792%) 순으로 집계됐다.
종편은 TV조선이 10.677%, JTBC(7.152%), 채널A가 4.713%, MBN이 4.108% 순이었고 보도전문채널은 YTN 3.267%, 연합뉴스TV 3.009%였다.
이 밖에 주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는 CJ ENM이 11.523%로 가장 높았고 현대HCN 2.55%, SK브로드밴드 0.337%, CMB 0.007% 순으로 조사됐다. 위성방송 사업자인 KT스카이라이프는 2.624%로 집계됐다.
TV 방송과 일간신문의 매체 영향력 차이를 의미하는 매체 교환율은 0.36으로 조사됐다. 일간 신문이 갖는 영향력이 TV 방송의 36% 수준이란 의미다. 또, 지난해 신문사의 광고 매출은 1조3050억원으로 방송사(3조1220억원)의 42%에 불과했다.
시사 정보 이용률은 TV 방송이 79.74%, 일간신문이 30.26%로, 시사 정보 이용 시간은 TV 방송이 53.13분, 일간신문이 11.76분으로, 매체 의존도는 TV 방송이 56.83%, 일간신문이 16.11%로 나타났다.
미디어다양성위원장인 김효재 방통위원은 이날 방통위 전체회의에서 "매체 교환율을 보면 일간 신문 영향력이 2019년 41%, 2020년 39%, 2021년 36%로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며 "또 지상파와 종편, CJ ENM 등 다른 PP 간 점유율 격차가 줄고 있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력적 방송심의는 흉기…사업자 중심 자율심의가 시대정신”
2025-05-17 14:30:00[OTT레이더] ‘배구여제’ 김연경의 마지막 스파이크…생중계로 감상해볼까
2025-05-17 10:09:44과기정통부, 현대홈쇼핑·NS쇼핑 재승인 결정…2032년까지
2025-05-17 05:06:24알뜰폰 증가률 1%대 회복…1만원 5G 요금제 효과 가시화?
2025-05-16 17:40:35[현장] 서울 성수서 셀럽 사로잡은 ‘칼 라거펠트’ 철학…“한국 사랑 돋보이네”
2025-05-16 14:59:11이해진 네이버, 첫 해외 일정으로 실리콘밸리行…글로벌 AI 투자 본격 시동
2025-05-16 18:43:15"경찰도 전기자전거 구독"…스왑, 서울경찰청 시범 공급
2025-05-16 18:42:14NOL 인터파크투어, 항공권 취소·환불 수수료 무료 프로모션 진행
2025-05-16 17:32:09[DD퇴근길] "구글에 지도 반출하면 생태계 무너질 것"…스타트업, 한 목소리
2025-05-16 17:22:59아디다스 고객 정보 유출…"2024년 이전 고객센터 문의자 대상"
2025-05-16 17:22:14네이버, 디지털상공인 연합 기획전 진행…"소성공인과 동반 성장"
2025-05-16 16:5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