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다양한 쇼핑몰 사이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가격비교’ 서비스가 고도화되고 있다. 비교를 통해 쇼핑 편의를 돕는다는 큰 방향은 같지만, 에누리·위메프 등 각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기술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세세히 보면 전부 다르다. 압도적 1위 사업자인 네이버와는 전면전을 피하려는 목적으로도 풀이된다.
5일 이커머스 업계에선 쇼핑 콘텐츠를 강화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가격비교 서비스는 종합몰이나 전문몰 등 여러 사이트에 소비자가 직접 접속하지 않아도 한 곳에서 원하는 상품을 ‘최저가’로 판매하는 곳이 어디인지 알 수 있다. 고물가에 가격 민감도가 높아진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상품별 비교 기능이 더욱 각광받게 됐다.
문제는 기존 가격비교 시장에선 포털 기반 네이버쇼핑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갖고 있단 점이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가격비교 시장 점유율은 네이버가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에누리와 다나와를 보유한 커넥트웨이브, 종합몰로 시작한 위메프는 비교를 통한 쇼핑 편의를 강조하면서도 각각 강점을 내세운 가격구독, 메타쇼핑을 내세웠다.
최근 커넥트웨이브(구 코리아센터)는 기존 검색기반 가격비교 서비스를 지원하던 에누리·다나와에 ‘가격구독’ 서비스를 접목해 출시했다.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구독하면 에누리 13억개 쇼핑데이터에서 최저가를 실시간으로 확보해 전달해준다. 이 서비스엔 ‘통합주문 관리’도 포함됐다. 오픈마켓을 비롯한 전체 온라인 구매 이력 및 배송데이터 기반으로 구매 패턴을 분석해 상품을 추천해주기도 한다.
기존 가격비교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기보다 가격구독 시장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다는 목표다. 현재 에누리와 다나와를 합한 점유율은 약 30%다. 김기록 커넥트웨이브 대표는 최근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눈에 보이는 상품 구독이 아닌 최저가라는 무형의 가치를 구독하는 모델을 새롭게 개척해 이곳에서 점유율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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