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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모바일 앱에도 AI 휴먼이··· 딥브레인AI, 하나은행에 ‘AI 뱅커’ 공급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인공지능(AI) 기업 딥브레인AI는 하나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하나1Q’에 AI 휴먼 솔루션을 공급한다고 4일 밝혔다. 국내 금융권 모바일 앱에 AI 휴먼 기술이 도입되는 첫 사례라는 설명이다.

딥브레인AI의 AI 휴먼 솔루션은 음성 및 영상 합성, 음성 인식 기술, 자연어 처리를 융합한 대화형 AI 기술을 토대로 한다. 자체 개발한 GAN 알고리즘과 딥러닝 기반 영상 합성 기술력으로 립싱크와 움직임, 표정 등 실제 사람과 유사한 모델을 제작한다.

딥브레인AI는 보다 완성도 높은 AI 뱅커를 제작하는데 집중했다고 강조했다. 허송연 아나운서를 모델로 AI 휴먼의 음성 구현을 위해 필요한 문장 녹음을 300개에서 400개 이상으로 늘렸다. 금융권에 최적화된 스크립트를 자체 제작했다. 여러 상황에 알맞은 응대를 할 수 있도록 2개의 의상, 5개의 동작을 조합해 총 10가지의 제스처를 구현했다고 전했다.

하나은행 측은 AI 뱅커를 하나원큐 내 ‘하나 합’과 ‘펀드몰’ 2개 메뉴에서 브리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로 활용할 방침이다. 추후 ▲금융상품 설명 ▲비대면 상품가입 가이드 ▲상담업무 ▲기본(조회·이체) 뱅킹 거래 ▲초개인화 자산관리 서비스 등 적용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딥브레인AI 장세영 대표는 “이번 AI 뱅커 공급은 금융권 모바일 앱에 AI 휴먼을 선보인 첫 사례일 뿐만 아니라, 최근 개발한 모바일용 AI 휴먼 제작 솔루션을 활용한 최초의 공급 사례이기도 해 더욱 의미가 크다”며 “향후 CS 상담, 챗봇 연계, 정보 리포팅 등 스마트뱅킹 내 다양한 서비스 영역으로 AI 휴먼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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