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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카, 모빌리티 플랫폼 첫 IPO 도전…“8월 상장 목표”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쏘카가 모빌리티 플랫폼 첫 기업공개(IPO)에 도전한다.

쏘카(대표 박재욱)는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국내 유니콘 기업 처음으로 유가증권(KOSPI) 시장 상장을 위한 본격적인 공모 절차에 착수했다고 24일 밝혔다.

쏘카 총 공모주식 수는 455만주, 주당 공모 희망가 범위는 3만4000원~4만5000원이다. 공모 예정 금액은 공모가 밴드 상단 기준 2048억원 규모다.

쏘카는 8월1일부터 2일까지 기관투자자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해 공모가를 최종 확정하고, 8일과 9일 양일간 일반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8월 중 상장 예정이다.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공동주관사는 삼성증권, 인수회사는 유안타증권이다.

쏘카는 구주매출 없이 공모주를 전량 신주로 발행한다. 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은 1년, 전략적 투자자 6개월, 재무적 투자자는 1개월, 3개월, 6개월 균등 보호예수 기간을 약정해 상장 후 유통 물량은 전체 주식 16.28%다. 코스피 상장 기업 최근 3년간 최초 유통주식수 비중 평균 38.8%인 점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2011년 설립된 쏘카는 국내 카셰어링 시장 1위 기업으로, 차량 대여를 비롯한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현재 국내 최다인 4200곳 이상 쏘카존에서 1만8000대 이상 차량을 운영하며 국내 카셰어링 시장에서 7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5월 기준 누적 회원 수는 국내 운전면허 보유자 25%에 해당하는 약 800만명이다. 누적 앱 다운로드 수 약 1000만건, 멤버십 통합 누적 구독 65만건을 돌파했다.

박재욱 쏘카 대표<사진>는 “국내 첫 모빌리티 유니콘 기업인 쏘카는 지난 11년간 축적된 데이터와 모빌리티 기술을 통해 빠른 성장과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왔다”며 “이번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자금은 모빌리티 밸류체인 내 인수합병(M&A) 및 투자, 신규 서비스 출시, 기술역량 확보 등 회사 성장을 위한 투자와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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