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솔루션

데브옵스 강자 깃랩, 새 버전으로 '가시성과 보안' 기능 향상

깃랩 현태호 지사장. 박세아 기자
깃랩 현태호 지사장. 박세아 기자

[디지털데일리 박세아 기자] 오픈소스 데브옵스 플랫폼 공급업체 깃랩(GitLab)이 최첨단 데브옵스 기능을 단일 플랫폼으로 제공하는 차세대 '깃랩 15' 첫 번째 릴리스인 14.0 버전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깃랩은 '플랫폼 깃랩'을 위한 더 많은 기능과 지원이 가능하도록 구독판매에 기반한 오픈-코어(Open-Core) 기업으로 깃 저장소와 이슈 추적 기능을 갖춘 단일 어플리케이션(Single Application) 데브옵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데브옵스에 관련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라는 의미다.

깃랩의 '깃랩 15'는 포괄적인 데브옵스 기능을 통해 기업들이 소프트웨어를 안전하게 제공하고, 원하는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크리티컬 코드 개발 및 협업을 지원한다.

회사는 이번에 발표한 새로운 릴리스가 ▲가시성과 관측 ▲지속적인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엔터프라이즈 애자일 플래닝 ▲워크플로우 자동화 및 데이터 과학 작업부하 지원 등을 비롯한 솔루션 영역 플랫폼 기능이 향상됐다고 강조했다.

깃랩 현태호 지사장은 한 특정 세그멘테이션 뿐만 아니라, 굴지의 세계적 기업과 중소규모의 회사까지 깃랩을 전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회사에 따르면 깃랩은 유료고객 100만명 이상, 고객사 수 10만개에 이른다. 무료 사용자까지 포함하면 3000만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현 지사장은 “많은 기업이 다양한 데브옵스 포인트 솔루션을 통합하고 있지만, 이러한 툴이 유지관리에 시간과 리소스가 많이 소모되고 있다”며 “깃랩이 팀이 비즈니스 혁신을 추진할 수 있도록 구현된 최신 통합 데브옵스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깃랩 코리아 유인철 솔루션 아키텍트 이사. 박세아 기자
깃랩 코리아 유인철 솔루션 아키텍트 이사. 박세아 기자

◆릿랩15에서 내세우는 강점, 어떤 기능으로부터 실현되나

깃랩 코리아 유인철 솔루션 아키텍트 이사는 단일 데브섹옵스(DevSecOps) 플랫폼이 제공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 “이 플랫폼은 고객들의 기술 혁신과 향상된 비즈니스 성과를 가능하게 한다는 도입된 개발 솔루션과 연동을 제공함으로써 기존 투자자 보호까지 가능하다”고 밝혔다.

유 이사는 “고객들은 애플리케이션의 동작 상태에 대한 가시성 제공이 부족하고, 신뢰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발 워크 플로우의 문제점을 겪고 있다. 이에 깃랩 15가 관찰가능성과 가시성을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라고 언급했다. 메트릭, 로그 및 에러 추적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단일화하고, 도라(DORA, DevOps Research and Assessment)의 4가지 메트릭 및 가치 흐름 분석을 지원할 수 있도록 확장 기능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구체적으로 데브옵스 플랫폼 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완벽하게 테스트된 안전한 오픈소스 관측 솔루션을 이용해 오류 추적, 지표, 로그 및 트레이스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 또 프로젝트 및 그룹에 대한 개선된 가치 스트림 분석을 비롯해 모든 도라 지표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또 지속적인 보안 검증과 규제 준수 관련해서도 설명했다. 이는 향후 깃랩 수익과 직결될 수 있는 기능 부분이다.

그는 "파편화된 보안 경험이 혁신을 늦추고 더 많은 위험을 발생시킨다. 이에 깃랩 15는 통합 데브섹옵스에 보안과 규제준수 워크플로우를 제공해 보안 부분에 있어 수반되는 위험을 개발 단계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라고 전했다.

▲보안 스캐닝 기술 ▲감사 이벤트에 대한 실시간 공유 ▲그룹 및 네임스페이스 수준의 통제 ▲원격 개발 환경 등이 깃랩 15에서 제시하는 보안 검증을 위한 새로운 기능이다.

전사적 차원의 애자일 기획과 업무 자동화 기능도 깃랩 15의 템플릿화 가능한 작업 프레임워크, 유연한 작업 항목, 자동 추천되는 코드 리뷰어 및 라벨로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깃랩은 인공지능(AI) 관련해서도 머신러닝 모델 개발과 배포를 간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을 제공한다. 머신러닝 모델을 모니터링해 모델 사용을 더 잘 이해해 사용자가 프로덕션 환경에서 모델을 실험, 교육, 테스트 및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깃랩은 2014년 설립됐다. 지난해 깃랩 한국지사가 설립됐다. 금융, 게임, 인터넷 플랫폼, 제조, 자동차 등 업계 전반에서 깃랩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다. 매달 22일이 정기적 업데이트 날이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