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롯데쇼핑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다. 이커머스 부문은 운영형태 변경 및 판매관리비 증가로 매출이 줄고 적자 폭이 커졌다.
8일 롯데쇼핑은 지난해 4분기 매출 3조7919억원, 영업익 117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4.1%, 35.3% 줄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연간 실적으로 봐도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줄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매출 15조5812억원, 영업이익 2156억원에 그쳤다. 이는 전년대비 각각 3.7%, 37.7% 감소한 수치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지속된 코로나19 영향으로 사업부별 희비가 교차해 백화점을 제외한 타 사업부 실적이 부진했다”며 “백화점·마트 희망퇴직 시행 및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손상차손을 지속 반영하는 등 구조조정 및 체질 개선에 주력했던 한 해였다”고 설명했다.
이커머스 사업부 롯데온은 전년대비 매출이 줄고 적자 폭은 커졌다. 작년 매출은 21.5% 줄어든 1080억원, 영업적자는 950억원에서 1560억원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종합몰에서 오픈마켓으로 운영형태를 변경하고 사업부 간 거버넌스 조정, 물류비·인건비 등 판매관리비가 늘어난 영향이다.
다만 이커머스는 롯데온 자체 사이트 중심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며 거래액 등 주요 지표들이 개선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커머스 사업부문 지난해 통합 거래액(GMV, 7개사 합산)은 8조4508억원으로 전년대비 11.8% 늘었다. 7개사 중 별도 법인인 롯데하이마트와 롯데홈쇼핑을 제외한 롯데온(백화점·마트·롭스·이커머스) GMV는 3조3994억원으로 전년대비 18.1% 증가했다. 자체 사이트 거래액(외부 제휴 채널 발생 거래액 제외)만 살펴보면 2조4105억원으로 연간 48.2%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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