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랫폼 승자독식 경향 견제 없는 이윤 추구 행위 속수무책 우려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아마존 당하다’는 어떤 사업 영역에 아마존이 진출함으로써 기존 사업자들이 존폐 위기에 처하는 상황을 일컫는다. 그렇다면 카카오 당하다’라는 신조어가 생길 가능성은 전혀 없는가.”
서치원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변호사는 카카오가 골목상권 생태계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중소상공인들의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제정 촉구가 이어지고 있다. 규모의 경제를 이룬 카카오·쿠팡·배달의민족 등 플랫폼 기업들이 독점적 시장 중개자 지위를 이용해 본격적 이윤 추구 행위를 시작하면서 골목상권까지 침해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7일 더불어민주당 송갑석·이동주 의원은 ‘118개 계열사를 거느린 공룡 카카오의 문어발 확장-플랫폼 대기업의 불공정거래 근절 및 골목상권 생태계 보호 대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카카오 문어발식 확장이 골목상권 생태계 파괴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점검하고 이에 대한 중소상공인 보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카카오의 문어발 확장으로 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하는 대표적 사례는 대리운전 회사들이다. 앱 호출 기반으로 시장에 진입한 후 원가 이하 프로모션으로 현장 기사들을 데려가 20% 가까운 시장을 장악했다. 여기에 전화 호출 시장까지 진입하며 기존 대리운전 회사가 설 곳을 잃었다는 주장이다.
장유진 한국대리운전총연합회장은 “기존 대리업과 비교해 플랫폼 기업 수익구조는 수치상으로 7배가 넘는 등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코로나19로 대리운전 콜 수는 크게 줄었지만 카카오T를 이용하기 위해 지불하는 보험·프로그램 운영비는 동일하다”고 전했다.
이어 택시·헤어샵·스크린골프 등 곳곳으로 진출한 카카오가 수익 확대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서 중소상공인들이 희생양이 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가령 카카오는 택시호출 중개사업 점유율 80%를 차지한 이후 택시 운전자들에겐 ‘프로멤버십’을, 소비자에겐 ‘스마트호출’이라는 유료 서비스를 도입했다. 상대적으로 무료 서비스는 질적 하락 현상이 나타난다. 꼭 수수료를 거두는 방식이 아니더라도 플랫폼 기업이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방법은 충분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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