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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회의부터 고객소통까지 메타버스에서…하나은행, 메타버스 전담조직 신설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하나은행이 메타버스 생태계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디지털경험본부 조직 내 ‘디지털혁신 TFT(태스크포스팀)’를 신설했다고 6일 밝혔다.

메타버스 전담조직인 디지털혁신TFT에서는 ▲원천기술 보유업체와의 비즈니스 협력, 투자 방향 검토 ▲PB손님을 위한 세미나․강연 및 상담서비스 ▲MZ세대 손님과 소통을 위한 체험공간(컬처뱅크, 클럽원, 하나드림타운 등) 구축 ▲AR․VR 기술을 활용한 영업지원(마이브랜치, CRM 연계)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메타버스에 대한 직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한 내부 활동부터 시작했다. 디지털경험본부 유닛리더 회의에서 리더들은 메타버스 플랫폼인 '이프랜드(ifland)'에 접속 후 자신의 아바타를 활용해 각자 준비한 자료를 공유하며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커진 만큼, 향후 본점뿐만 아니라 영업현장 회의 등에도 메타버스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하나은행은 현재 직원들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운영 중인 주말 자율연수 프로그램을 기존 화상연수 방식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방식으로 전환해가고 있다.

최근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 직원들의 특성을 고려해 메타버스 연수를 실시했으며, 아바타를 활용해 마치 게임에 참여하는 듯한 재미 요소를 교육에 접목해 강의 몰입도를 높였다. 향후 지식포럼, 리더십 과정 등으로 확대해 교육 분야에서도 메타버스 활용 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다.

하나은행 디지털혁신TFT 관계자는 “이번 조직의 신설은 온택트, 가상현실 등 새로운 환경에 익숙한 MZ세대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단순히 가상의 은행 점포를 만들거나, 회의공간으로 활용하는 등 기존 금융권의 접근방식을 넘어 중장기 과제를 도출해 단계별로 프로젝트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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