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은 양사 합병 절차를 완료하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로 공식 출범했다고 4일 밝혔다.
연매출 1조원을 바라보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식재산권(IP) 경쟁력과 콘텐츠 제작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웹툰·웹소설 등 원천스토리IP 부터 음악·영상·디지털·공연 등 콘텐츠 기획 제작은 물론, 글로벌 플랫폼 네트워크까지 엔터테인먼트 전 분야와 전 장르를 아우르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세계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국내외 파트너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과감한 투자도 계속하겠다는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각자 대표 체제로 김성수 대표와 이진수 대표가 함께 이끈다. CIC(Company In Company)체제를 도입해 M컴퍼니와 페이지 컴퍼니로 구성되는 식이다. 김성수 대표가 음악·영상·디지털 등 콘텐츠 사업을 중심으로 한 ‘M 컴퍼니’를, 이진수 대표는 웹툰·웹소설 등 스토리IP와 플랫폼 사업을 중심으로 한 ‘페이지 컴퍼니’를 맡는다. 글로벌 사업은 이진수 대표가 함께 맡는다.
CIC 간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대표 직속으로 ‘시너지센터’도 신설했다. 카카오M 경영지원부문을 총괄해 온 권기수 부문장이 센터장을 맡는다. 시너지센터는 재무와 인사, 전략 등을 태스크포스(TF) 형태로 운영하며, 각 사업간 시너지 제고를 위한 전략 수립 및 조직 구성원들의 안정적 융화 등을 담당한다. 권기수 센터장은 2014년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의 합병 당시 CFO를 맡아 양사의 합병 작업을 주도한 바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공식 출범과 함께 ‘Entertain, Different’를 비전 슬로건으로 제시했다.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과감한 도전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의 혁신과 진화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이진수 대표는 “‘혁신’을 통해 성장과 진화를 해온 양사의 공통 DNA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글로벌 경쟁력을 통해 전세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영향력을 확장해 나가겠다” 라고 밝혔다.
김성수 대표는 “콘텐츠 비즈니스의 혁신과 진화를 더욱 가속화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콘텐츠와 IP에 대한 투자를 더욱 활성화하고,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의 성장에 기여하며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