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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움직이고 주차하는 ‘배트카’, 현실로…LGU+ 공개시연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스스로 움직이고 주차하는 ‘배트카’가 현실이 됐다.

LG유플러스는 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ACELAB’, 자율주행 솔루션기업 ‘컨트롤웍스’와 함께 세계최초 5G 기반 자율주차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고 17일 밝혔다.

5G 자율주차는 자동차가 스스로 인근 주차장을 찾아가 빈 자리에 주차하는 일종의 ‘자율 발렛파킹(대리주차)’ 개념이다. 통제되지 않은 도로와 공영 주차장에서 5G 자율 주행과 주차 기술을 연계해 선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시연은 지난해 10월 LG유플러스가 차량의 무인 원격호출 기술을 선보인 이후 약 1년만이다. 이를 통해 차량이 스스로 오고, 사람이 승차하면 자율주행을 하고, 하차하면 혼자서 주차장으로 이동해 주차하는 무인차 시대의 근간이 완성됐다.

자율주행기술 분야 권위자로 꼽히는 선우명호 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ACELAB) 교수는 “주행 이후에는 반드시 주차가 뒤따르는데, 그런 점에서 5G 자율주차는 지난해 선보인 자율주행의 넥스트 스텝”이라며 “주차 자리를 찾아 헤메거나 주차 후 다시 목적지로 걸어가야 하는 모든 번거로움이 사라진다”고 설명했다.

이번 시연에는 기존에 탑재된 5G 자율주행 기술뿐만 아니라 ▲실시간 주차공간 인식 솔루션 ▲5G 클라우드 관제 서비스 플랫폼이 더해졌다. 또 ▲모바일 앱 서비스를 연계해 운전자가 차량 조작·위치를 손쉽게 파악하도록 했다.

공개 시연은 서울시 상암 5G 자율주행 시범지구에서 진행됐다. 5G 자율주행차 ‘A1’(현대자동차 GV80)은 ‘YTN뉴스퀘어’ 건물에서부터 상암1공영주차장까지 약 800m 거리를 5분간 이동한 후 빈 주차공간에 자리를 잡고 스스로 시동을 껐다.

구체적으로, A1에서 내린 운전석 탑승자는 인근 주차장을 검색해 빈 주차 공간을 터치했고, 자동차가 스스로 이동을 시작했다. 주차장까지 가는 동안 총 5개의 횡단보도와 3개의 교차로를 만났다. A1은 신호등과 통신(5G-V2X)으로 소통하며 주행 또는 제동 여부를 스스로 판단했다. 주행 중에는 ‘AI 기반 주행환경 인식’ 기술을 통해 차량에 장착된 라이다(Lidar) 및 레이다(Radar) 센서로 주변 상황을 인지하고 미래 상황을 예측했다. A1은 목적지인 상암1공영주차장 진입로를 통과해 이번 시연의 핵심인 5G 자율주차를 시작했다. 주차 공간을 맞추기 위해 전진과 후진을 반복하는 사람과 달리, 단 한 번의 후진으로 주차가 마무리됐다.

이처럼 손 쉬운 주차가 가능한 데는 실시간 주차공간 인식 시스템과 5G 클라우드 관제 플랫폼의 역할이 컸다. 실시간 주차공간 인식 시스템은 딥러닝을 기반으로 주차장에 설치된 CCTV를 통해 빈 자리 현황을 읽어낸다. 사전에 비어 있는 공간의 모습을 다양한 각도·채도로 AI에게 학습시켜, CCTV 상 화면만으로 빈 자리를 찾아낼 수 있도록 했다. 이렇게 찾은 빈 주차공간 데이터는 5G 클라우드 관제 플랫폼으로 모두 취합된다. 이후 해당 정보가 모바일 앱으로 전달돼 탑승자가 확인하는 방식이다. 주차가 완료된 이후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주차 완료 알림을 띄웠다.

LG유플러스는 이번 5G 자율주차를 통해 차량의 무인 픽업-주행-주차로 이어지는 일련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 기반이 완성된 것으로 평가한다. 승하차를 위한 지체 시간이 사라져 ‘콜택시’나 ‘나만의 AI 운전기사’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5G 자율주행차 A1은 그간 137회의 비공개 5G 자율주차 실증을 거쳤다. ACELAB, 컨트롤웍스, LG유플러스는 이르면 내달부터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개 시연을 시작할 예정이다.

<권하영 기자>kwonh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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