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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HCN, 케이블TV 사업 매각 추진 검토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현대HCN의 ‘방송·통신 사업 부문’을 물적 분할하는 방식의 매각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국내 유료방송시장 재편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 케이블TV(SO) 사업을 매각하는 대신, 미래 성장성이 높은 신사업이나 인수·합병(M&A)을 추진해 현대HCN의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다.

30일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HCN의 방송·통신 사업 부문을 ‘현대퓨처넷(존속법인)’과 ‘현대에이치씨엔(신설법인)’으로 분할한다고 30일 밝혔다. 현대퓨처넷이 분할 신설회사의 주식 100%를 보유하는 방식이다. 분할기일은 11월1일이다.

물적 분할과 동시에 현대퓨처넷의 100% 자회사인 현대미디어와 신설 자회사인 현대에이치씨엔의 지분 매각 등 여러 가지 구조 개선방안을 검토한다. 지분 매각을 추진할 경우 내달 경쟁 입찰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다만 매각 절차에 들어가더라도 진행 과정에서 정부 인허가 문제로 매각이 불어 또는 지연되거나 매각 조건이 주주가치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판단될 경우 매각을 철회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 경우 자체적으로 외부 투자 유치, 사업 제휴, 기술 협력 등의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HCN의 케이블TV 사업은 서울·부산·대구 등 대도시 사업권을 보유하고 있고,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도 지난해 약 700억원을 기록하며 높은 현금 창출력을 보여주고 있다”면서도 “최근 통신사업자 중심으로 급변하는 국내 유료방송시장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매각 추진을 검토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한편, 물적 분할 이후 존속회사인 현대퓨처넷은 앞으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와 ‘기업 메시징 서비스’ 사업 부문을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다. 또 M&A 등을 통해 미래 성장성이 높은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방침이다.

<권하영 기자>kwonh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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