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공공IT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정보통신산업진흥원, 데이터·AI경제 활성화 추진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원장 민기영, 이하 Kdata)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 이하 NIPA)은 24일 Kdata 회의실에서 데이터·AI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4차 산업혁명의 성공은 양질의 데이터 시장형성, 고도의 인공지능 기술 확보 및 데이터와 인공지능 간 유기적인 융합에 달렸다. 정부도 데이터와 AI를 가장 안전하게 잘 쓰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지난 16일 데이터·AI경제 활성화 5개년 계획을 발표한바 있다.

Kdata는 이번 협약을 통해 ICT융합을 통한 신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NIPA와 함께 산업 전반에 데이터 가치사슬(구축·유통·활용)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활용하는 인프라를 구축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고 데이터와 AI가 전 산업의 혁신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양 기관이 협력한다는 입장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AI 기반의 혁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업무 ▲원활한 데이터 유통기반과 AI 활용 촉진을 위한 업무 ▲기업간 AI 학습 데이터 거래활성화를 위한 업무 ▲데이터·AI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업무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Kdata 민기영 원장은 “데이터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자원이자 필수적인 생산요소”라며 “데이터와 AI가 전 산업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양 기관이 협력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