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통해 양사는 글로벌 해운 생태계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국제무역 디지털 플랫폼을 공동개발, 제공해 화물의 국경 및 무역 구간 운송을 단순화하고 투명성을 높인다.
세계선사협의회(WSC)에 따르면 현재 연간 해상운송 화물은 4조달러 이상이다. 이중 일상 소비재가 전체 화물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등 규모가 커지면서 복잡성도 높아졌다. 특히 무역 관련 서류를 처리하는 최대비용은 실제 해상운송 비용의 5분의 1에 달한다. 세계경제포럼은 이같은 국제 공급 체인의 방해물이 해소될 시, 국제 교역량이 약 15% 증가해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서로 다른 지역의 파트너들을 연결할 대형 네트워크에 최적화돼 있다. 네트워크 내부의 모든 거래 기록을 변경 불가능한 상태로 공유할 수 있어 허가된 모든 참여자들이 실시간으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다수의 교역 파트너 간 협력과 더불어 같은 내용의 거래내역을 공유하는 동시에 세부사항, 개인 정보 및 기밀 사항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양사는 해당 플랫폼에 블록체인과 더불어 IBM 서비스가 제공하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애널리틱스 등 클라우드 기반 기술을 활용, 국경 간 화물의 이동 및 추적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는 제조사, 해운사, 포워딩 업체, 항만·터미널 운영사, 화주 및 세관 등 관련 업계와 기관들을 넘어 고객들에게까지 광범위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신규 합작법인회사의 이사회 의장직을 수행하게 될 빈센트 클럭 머스크라인 최고상업책임자(CCO)는 “머스크가 보유한 무역 전문성에 IBM이 제공할 블록체인 및 기업 기술 역량이 합쳐져 장차 세계 무역에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자신했다.
합작사 대표는 마이클 J. 화이트 전 머스크 라인 북미 지역 사장이 맡는다. 본사는 미국 뉴욕에 둘 예정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블록체인 플랫폼은 하이퍼레저 패브릭 1.0으로 구동되며, ▲운송 정보 파이프 라인, ▲페이퍼리스 무역 등의 기능을 가췄다.
공급망 관리 관계자가 운송 건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안전하고 원활하게 교환할 수 있도록 하고 필요한 모든 승인 절차가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으로 이뤄져 진행 속도를 높이고 오류를 줄인다.
한편 머스크와 IBM은 2016년 6월부터 블록체인 및 클라우드 기반 기술 관련 협업을 이어왔다. 이미 다우-듀퐁, 테트라팩, 미국 휴스턴 항구,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 네덜란드 관세청 및 미 관세 국경 보호청 등에서 관련 기술을 시범 운영한 바 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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