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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는 27일 2017년 2분기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매출액 1조4543억원, 영업이익 5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분기 대비 1495억원(11.5%)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는 1371억원(10.4%) 늘었다.
전지 사업부문은 전기차(EV) 유럽 고객 신규모델에 공급이 확대되며 매출이 성장했고 에너지저장장치(ESS)사업은 전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지만 수익성이 향상되며 상반기 흑자를 기록했다. 소형전지사업은 폴리머와 원형전지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크게 성장했다. 신규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 증가와 전동공구, 전기자전거와 같은 비(非)IT 원통형전지 판매가 증가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돼 흑자전환을 달성했다.
전자재료 사업부문은 반도체 시장 호황에 힘입어 수요 확대로 매출과 수익성이 전분기 대비 증가했으나 편광필름과 태양광 페이스트는 전방산업 약세로 소폭 감소했다.
삼성SDI는 하반기 EV, ESS, 소형전지, 전자재료 각 사업에서 수요 확대를 전망하며 흑자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EV는 하반기 주행거리가 향상된 EV 신규 모델이 시장에 출시되는 가운데 유럽계 고객 중심으로 매출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SS는 하반기 계절적 성수기에 진입함에 따라 상반기 대비 성장폭이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국내 전력용과 상업용, 유럽 전력용 중심으로 매출과 수익성이 개선 될 것으로 기대했다.
소형전지의 경우 신규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와 전동공구, 전기자전거 등 비IT 중심의 원통형전지 시장 확대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전자재료는 모바일, PC, 서버 수요 증가에 따라 반도체 시장 호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디스플레이 시장은 모바일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비중이 늘어가는 가운데 OLED 소재의 신규 프로젝트 공급과 편광필름의 중국 시장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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