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SK텔레콤이 지난 1분기도 매출과 영업이익 정체 흐름을 벗어나지 못했다.
SK텔레콤(www.sktelecom.com 대표 장동현)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지난 1분기 매출액 4조2285억원 영업이익 4021억원 순이익 5723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SK텔레콤은 “매출은 가입비 폐지 및 선택약정할인 가입자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대비 0.3% 감소했다”라며 “영업이익은 SK브로드밴드 SK플래닛 등 자회사의 영업활동에 따른 제반 비용 증가로 전년대비 0.1%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또 “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자회사 SK플래닛의 로엔 매각에 따른 손익 반영으로 전년동기대비 29.3% 증가했다”라고 덧붙였다.
지난 1분기 롱텀에볼루션(LTE) 가입자는 1953만명이다. 전체 가입자의 67.5%다. SK텔레콤은 이 기간 차세대 플랫폼 분야인 ▲생활가치 플랫폼 ▲미디어 플랫폼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에서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출시하며 상품 서비스 경쟁으로 시장 패러다임 전환에 주력했다고 전했다.
SK텔레콤은 자회사 SK플래닛의 사업구조 개편과 T맵을 포함한 위치기반서비스(LBS) 사업조직 분할합병 했다. 생활가치 플랫폼 영역에서 O2O(Offline to Online), LBS, 빅데이터 등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모바일 미디어 플랫폼 ‘옥수수’는 차별화된 콘텐츠와 고객 개개인에 맞춘 미디어 시청 환경을 제공에 초점을 맞췄다.
IoT 플랫폼은 ‘스마트홈’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와 손잡고 유통 판로를 확대하는 등 스마트홈 생태계 확장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또 IoT 전용망 구축을 통해 중소기업, 스타트업과 폭넓은 협력으로 신규 IoT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나갈 방침이다.
SK텔레콤 황근주 전략기획부문장은 “SK텔레콤은 혁신적인 상품 및 서비스 중심으로 경쟁력과 수익성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고객과 주주 가치를 극대화하고 차세대 플랫폼 사업자로서 변혁을 통해 기업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