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지급결제 수단에 대한 IT융합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은행권에서 핀테크 기술을 적용한 사업 모델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신한은행(www.shinhan.com)은 현대홈쇼핑과 함께 ‘T-커머스 시장 선도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이번 전략적 업무협약에 따라 TV채널에서 고객이 자유롭게 결제를 할 수 있는 TV전용 선불식 간편결제서비스인 TV머니를 홈쇼핑업계 최초로 현대홈쇼핑의 T-커머스 결제 수단으로 내년 2월에 도입할 예정이다.
T-커머스 시장에 도입되는 TV머니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핀테크(Fin-Tech)서비스로 은행권 최초로 T-커머스 시장에서 금융과 IT기술이 결합된 서비스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또한, 양사는 자사의 핵심역량과 기술을 바탕으로 상호협력해 급변하는 고객 트렌드와 금융환경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 향후 결제서비스 외에 새로운 협력 비즈니스를 발굴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업무제휴는 매년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T-커머스 시장 활성화에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주목받고 있는 핀테크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홈쇼핑 시장은 지난해 8조 7800억원 규모를 형성하는 등 매년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분야다. 대부분의 상품결제가 카드로 이뤄지고 있어 간편결제 등 핀테크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대표 부야로 인식돼 왔다.
이번에 현대홈쇼핑의 결제수단으로 추가된 TV머니는 신한은행이 지난 8월 출시한 선불식 결제서비스로 TV채널에서 고객이 콘텐츠와 홈쇼핑 상품 등을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TV전용 결제서비스다.
현재 올레tv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금IC카드를 이용한 조회, 이체 등의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TV뱅크 서비스를 함께 제공해 TV머니의 충전 절차를 간소화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권준석 미래채널부장은 최근 디지털데일리 주최 ‘2015 금융IT 혁신 세미나’에서 “디지털TV 채널과 금융을 접목시켜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순쉬운 뱅킹 제공으로 홈뱅킹 시장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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