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PE사업 첫 해외 진출…인도네시아 통신사 텔콤과 디지털 콘텐츠·IPE 사업 MOU 체결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SK텔레콤이 또 한 번 세계 시장을 두드린다. 그동안 실패했던 통신사업이 아닌 디지털 콘텐츠와 산업생산성 증대(IPE) 분야다. 이를 위해 인도네시아 통신사 텔콤과 손을 잡았다. SK텔레콤은 이번 제휴를 발판으로 동남아 미주 유럽 등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SK텔레콤(www.sktelecom.com 대표 정만원)은 지난 20일 인도네시아 통신사 텔콤(Telkom)과 디지털콘텐츠 사업을 위한 조인트벤처 설립 계약과 IPE사업 추진 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SKT, 인도네시아 1위 통신사 텔콤과 손잡아=텔콤은 작년 매출액 7.8조원, 시가총액 20조원을 기록한 회사다. 인도네시아 상장사 중 작년 기준 시가총액 1위다. 유선 점유율 99% 무선 점유율은 GSM 52% CDMA 59%인 인도네시아 유무선 1위 통신사업자다. 지난 2007년 TIME(Telecommunication, Information, Media, Edutainment) 전략을 선언하고 기업(B2B) 사업 등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 협력으로 SK텔레콤은 IPE 해외 진출 성공 사례를 텔콤은 신규 성장동력 확보를 노리게 된다. SK텔레콤과 텔콤의 인도네시아 협력 사업은 크게 두 가지다.
우선 양사는 DCEH(Digital Content Exchange Hub)를 만들기 위해 조인트벤처를 설립할 예정이다. 조인트벤처의 자본금 규모는 1000억IDR(약 125억원)이다. SK텔레콤은 이 중 49%인 약 61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DCEH는 소비자는 물론 음원사업자, 유무선사업자들이 음악을 비롯한 게임, 동영상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콘텐츠 유통 허브다. SK텔레콤은 국내에서 쌓은 멜론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만들기에 나선다.
두 번째로는 SK텔레콤과 텔콤은 인도네시아 IPE 사업에 상호협력한다. IPE 4개 분야(Connected Car, Connected Healthcare, Connected Learning, Connected Workforce) 외에도 전략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업 아이템 등 포괄적 사업 협력을 약속했다. 또 빠른 시일 내에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SKT, 인도네시아 발판 IPE 사업 세계로 간다=인도네시아는 최근 ICT 인프라가 빠른 속도로 자리 잡고 있다. ▲자동차 ▲헬스케어 ▲교육 등 IPE 추진 사업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I사업이 본격화될 경우 마켓 리더십 확보가 가능하다는 것이 SK텔레콤의 판단이다.
SK텔레콤은 이번 제휴를 계기로 동남아 시장은 물론 미주 유럽에 까지 현지 IPE 사업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SK텔레콤 지동섭 IPE사업단장은 “텔콤과의 이번 조인트벤처 설립 계약 및 MOU체결은 SK텔레콤 IPE사업의 해외 협력 첫 사례로 이를 시작으로 IPE해외사업이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은 국내외 다양한 사업자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지속해 나가 해당 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킴으로써 IPE를 상호 윈윈하는 컨버전스 비즈니스 모델로 적극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텔콤 리날디 피르만샤 CEO는 “향후 양사는 컨텐츠 유통 허브인 DCEH를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의 IPE사업 협력을 통해 성공적인 레퍼런스를 구축해 인도네시아를 넘어 아시아 전역으로 함께 도약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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