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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젯, 셋톱박스 속으로…삼성전자 차세대 셋톱박스 공개

-‘CES 2009’서…셋톱박스 가정내 통신 허브로

삼성전자가 셋톱박스 사업을 강화한다.

삼성전자(www.samsung.com/sec 대표 이윤우)는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09’에서 차세대 셋톱박스 2종을 공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제품은 멀티미디어 컨버전스 셋톱박스 ‘홈 미디어 스테이션’<사진>과 인터넷 위젯 기능을 탑재한 셋톱박스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정보통신총괄로 PC 사업부와 네트워크 사업부를 통합한 이후 내놓는 첫 작품이다.

홈 미디어 스테이션은 가정 내 통신 허브 역할을 하는 기기. 셋톱박스를 기반으로 ▲휴대폰 ▲PC ▲가정용 통신 단말기 ‘홈매니저’ 등 가정 내 디지털 기기간 콘텐츠를 DNL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를 이용해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셋톱박스를 통해 TV용 콘텐츠를 휴대폰에서 볼 수 있고 PC안의 파일을 TV로 즐길 수도 있다. 전화 메시지를 TV로 확인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는 향후 홈 네트워킹 표준인 DLNA를 지원하는 제품을 추가적으로 출시해 가정 내 새로운 통신 트렌드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또 삼성전자는 방송 시청 중에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위젯 셋톱박스를 함께 선보인다. 이 제품은 햅틱 UI(해외 옴니아 UI)를 셋톱박스에 맞춰 최적화된 UI를 탑재한 것이 특징.

현재 휴대폰, PC 등에서만 구현되고 있는 위젯 기능을 셋톱박스에 도입해 TV 방송을 시청하면서 리모컨으로 쇼핑이나 증권, 뉴스 검색 등 인터넷 서비스를 그대로 즐길 수 있다. 이 제품은 풀 HD 콘텐츠, 3D 콘텐츠 재생도 지원한다. 아울러 케이블 사업자가 ‘개인 맞춤형 서비스’ 및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가정 내 통신 주도권 자리를 놓고 셋톱박스업체, 가전업체, PC업체, 게임사의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다”며 “셋톱박스 경쟁력을 바탕으로 미래 가정 통신 시장의 주도권을 잡겠다"고 말했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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