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천욱 기자] 외식 사업자용 식자재 오픈마켓 식봄은 지난 8월 기준 최근 1년간(23년 9월~24년 8월) 식봄의 누적 거래액(GMV)이 1000억 원을 넘어섰다고 11일 밝혔다.
식봄에 따르면 8월 월간 거래액은 140억 원을 넘어서며 지난해 8월 대비 178% 증가했다. 또 이 기간 중 매달 거래액은 평균 8.2%씩 늘어났다. 이에 따라 올해 목표로 잡은 연간 거래액 1500억 원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식봄은 전망했다.
신규 회원도 꾸준하게 유입돼 식봄의 회원 수는 12만 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8월 대비 99% 늘어난 수치로, 국내 외식 사업장의 수를 75만 곳으로 추정할 때 15% 넘는 외식사업자가 식봄 회원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올해 들어서는 월평균 6천 명씩 늘어나는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외형적 성장 지표 외에 실제 매출과 이익에 직결되는 수치들도 좋아지고 있다. 8월 기준 실제로 구매 행위를 한 회원 수는 1년 전보다 117% 늘어났고, 구매 건수는 148% 증가했다.
식봄은 “월 200만 원대 구입 회원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회원들은 거의 구독 수준으로 안정적인 구매 성향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당 평균 구매액은 약 15만 원으로 온라인 커머스 평균(4만~5만 원)보다 훨씬 높고 경쟁사 대비 최소 3만 원 이상 많다고 식봄은 전했다. 회당 평균 거래액이 높으면 유통회사 입장에선 배송 등 물류비용이 줄어드는 이점이 있다.
식봄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고참 리더는 “거래 활성화와 낮은 물류비용 등의 이유로 주 판매 채널을 식봄으로 전환하는 유통회사들이 늘고 있다”며, “줄어든 물류비용을 가격 할인에 적용하는 곳도 많아 유통사와 식당 회원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윈윈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상임 과기정통부 장관, IAEA 총회서 "韓 원자력 강국 위상 높일것"
2024-09-17 15:36:22‘차기 홈쇼핑 여왕’ 후보 오른 한예슬·소유진·이유리…제2의 전성기 지금부터
2024-09-17 09:00:00'엔하이픈' 웹툰 '다크 문: 달의 제단', 日 애니화 결정
2024-09-16 22:02:28촉법소년 1.68배 증가…"디지털성범죄 피의자, 10대가 70%"
2024-09-16 12:28:28“제2의 손흥민·이강인 노린다”…AI 스포츠 중계로 꿈꾸는 미래
2024-09-16 06:10:00SKT 설문, "올 추석 연휴…10명 중 4명이 집에서 쉰다"
2024-09-15 21:28:30'엔하이픈' 웹툰 '다크 문: 달의 제단', 日 애니화 결정
2024-09-16 22:02:28윷놀이 대신 협력 게임? 한가위 가족과 함께할 추천 게임 3선
2024-09-16 08:54:28올해 '나인원 한남' 220억원에 팔렸다…아파트 최다 거래 지역은 서울 송파
2024-09-15 21:4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