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일본 후쿠오카 대표 로컬 카페 노커피(NO coffee)는 식음 브랜드지만 라이프스타일로 확장한 덕분에 무신사에 입점했죠. 글로시말차도 단순 먹거리로서가 아니라 우리 실생활에 녹아들 수 있는 방향으로 브랜드와 사업 방향을 가져갈 생각입니다.”
윤종석 컬쳐히어로제주 대표는 지난달 27일 제주도 제주시 조천읍 ‘글로시말차’ 매장에서 <디지털데일리>와 만나 “명상, 요가, 콘텐츠, 휴식 등 지역의 다양한 생활 서비스, 브랜드와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시도해 볼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2021년 설립된 컬쳐히어로제주는 ‘국민 레시피 앱’으로 알려진 우리의식탁 운영사 컬쳐히어로의 제주 법인이다. 크게 ▲제주우도돌미역, 제주손질한치, 제주조기포 등 지역 원물의 1차 가공제품과 가정간편식(HMR) 기획과 개발, 유통 ▲지역 기반 자체 브랜드인 파이브데이즈마켓 두 축으로 사업을 전개 중이다. 작년 기준 연 매출 8억원을 돌파했다.
컬쳐히어로제주는 지난해 9월부터 기존 사업의 연장선에서 제주 100% 유기농 말차를 콘셉트로 한 오프라인 식음료(F&B) 매장 글로시말차를 열었다. 공항과 주요 관광지로 통하는 길목인 해안도로에 있어 접근성이 좋은 편이다. ‘당신의 삶이 조금 더 윤택해졌으면 한다’라는 바람을 담은 글로시말차는 전문 말차뿐만 아니라, 다양한 감성과 콘텐츠를 제공하는 관계적 브랜드를 지향한다.
윤종석 대표는 “제주 녹차가 워낙 유명하다 보니 말차 시장은 레드오션이 된 지 오래라는 인식이 있지만, 전통적인 차 전문가가 아닌 내겐 블루오션과도 같았다”라며 “기존 찻집 방식으로 접근하는 대신 말차의 푸른 맛과 색감을 하나의 콘텐츠로 풀어내 서비스를 확장하는 데 주력했다”라고 강조했다.
본격적인 매장 기획은 같은 해 6월부터 시작했는데 프리 오픈은 그로부터 3개월여 만에 이뤄졌다. 윤 대표가 약 26년간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등 온오프라인 외식 연구개발(R&D) 사업에 몸담았던 데다, 사무실, 워케이션(휴가지 원격근무) 숙소 등과 함께 잉여 공간이 이미 조성된 덕분이다.
컬쳐히어로제주가 설립된 후 우리의식탁의 다양한 레시피 콘텐츠를 만들었던 스튜디오는 약 1000평 규모 F&B 매장으로 금세 탈바꿈했다. 이렇다 할 마케팅도 없었지만, 입소문을 타며 프리 오픈 2주 만에 방문객 수는 1000명이 넘었다. 긍정적인 현장 반응에 힘입어 매장 운영 6개월 차를 갓 넘긴 지금 서울과 해외 진출도 첫발을 뗐다.
윤 대표는 “글로시말차의 제품들이 대만 등 일부 동남아 지역에 유통되고 있으며, 최근 프랑스 파리 생제르맹 거리 내 매장 진출 협의에 따른 소개서도 전달했다”라며 “국내 경우, 양재 예술의전당 떡 카페에서 말차 메뉴 협업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글로시말차를 한국 커피 시장에 비유하면 ‘스타벅스’보단 ‘블루보틀’을 꿈꾼다는 게 윤 대표 설명이다. 단순히 전국적인 매장 수를 늘리는 데 집중하기보단 핵심 지역마다 거점을 두고 제주 말차 지식재산(IP)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는 것이 중장기 목표이기 때문이다.
윤 대표는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가 열광하는 ‘런던베이글뮤지엄’과 ‘노티드’는 특유의 인테리어와 팝업 등 여러 브랜딩을 통해 매장에서 소비되는 형태를 넘어 젊은 층의 경험 콘텐츠로까지 나아갔다”라며 “결국 사업의 확장성은 온오프라인 제약 없이 소비자들의 니즈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이냐에 달린 셈”이라고 전했다.
이어 “글로시말차라는 브랜드도 말차에서 출발했지만, 그 자체가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로 확장된다면 언젠간 글로시 뒤에 말차가 사라지고 얼마든지 새로운 무언가가 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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