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생활문화

추석 특수 노리는 이커머스, 선물 수요 공략법은?

서울 한 대형마트에서 추석선물세트를 판매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 한 대형마트에서 추석선물세트를 판매하고 있다. [ⓒ 연합뉴스]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이달 말 대목인 출석을 앞두고 이커머스 기업들도 고객을 유입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백화점·대형마트·편의점에서 차별화를 위해 프리미엄과 가성비, 이색 상품들을 선보이는 가운데, 이커머스는 온라인 특징을 십분 활용해 무수한 상품을 고객에게 큐레이션하고 빠른 배송이라는 편의성을 내세운다.

13일 이커머스 업계는 추석을 앞두고 각종 프로모션을 전개 중이다.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이들이 오프라인 유통 채널과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시공간 제약이 없다는 것. 상품을 무수히 진열할 수 있는 만큼, 명절 선물용으로 1000여가지 내외 상품을 준비해 판매한다.

온라인상에서 경쟁력은 다양한 상품을 구비한 데서 그치지 않고, 이중 소비자 니즈에 맞춰 얼마나 매력있는 상품을 합리적 가격에 추천(큐레이션)하느냐에 달렸다. 업체마다 카테고리·테마별 전문관을 운영하는 이유다. 한발 더 나아가 포장된 선물 이미지를 제공하거나 배송 지정일 서비스로 편의성을 극대화한 곳들도 눈에 띈다.

[ⓒ 카카오[
[ⓒ 카카오[

카카오톡 쇼핑하기(이하 쇼핑하기)는 18일까지 ‘추석 추(秋)천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추석 장보기, 상차림, 추석 선물 등 추석과 관련된 추천 특가 상품을 매일 차례로 공개한다. 쇼핑하기가 엄선한 추천 상품과 추석 베스트셀러 상품들을 할인된 가격에 만날 수 있다. 매일 10% 쿠폰을 선착순 증정하고, 64개 브랜드 라이브 방송도 준비했다.

기업용 선물하기 서비스 ‘카카오톡 선물하기 for Biz’도 최대 51% 할인 판매하는 추석 선물 기획전을 운영한다. 인기 명절 선물인 한우, 과일, 건강식품, 상품권 등을 특가로 제공한다.

11번가도 오는 15일까지 카테고리별 인기 추석 선물을 특가 판매한다. 집안일 부담을 줄여주거나 건강관리, 미용을 돕는 부모님 효도선물부터 플레이스테이션5, 애플워치SE 2 등 자녀·조카 명절선물로 인기 끄는 제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추석 황금연휴 기간을 대비한 호텔 숙박권과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뷰티 상품도 인기 제품을 모아 판매한다.

월간 십일절이 5일로 확대된 이후 처음 맞이하는 추석인 만큼 더 다채로운 특가 상품을 편성하는 데 집중했다는 설명이다. 주문 다음 날 배송해 주는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 광고 캠페인을 함께 진행하며 빠른 배송을 통한 편의성을 내세운다.

[ⓒ 11번가]
[ⓒ 11번가]

G마켓·옥션은 한가위 프로모션에서 추석 선물세트부터 수입 명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최대 70% 할인가에 판매한다. 티몬은 30일까지 기간에 따라 추석 준비와 임박, 맞이 등 3차례로 테마를 나눠 릴레이 행사를 열고, 명절 선물과 황금연휴 나들이 준비는 물론 시즌별 필요한 상품을 큐레이션해 특가 판매한다.

이커머스 업체들 중에선 서비스 차별화를 시도한 곳들도 있다. SSG닷컴은 소비 양극화 현상에 따라 추석선물세트 상품을 초저가와 프리미엄 두 가지 키워드로 준비했다. 이는 오프라인 채널에서의 트렌드를 온라인에도 반영한 모습이다. 구매금액대별 페이백·적립행사도 있다.

이색 서비스 중 하나는 ‘선물하기’ 서비스를 개선해 선물 포장 이미지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도입했다는 점이다. 선물 포장 및 쇼핑백 제공 상품을 모은 코너도 추가해, 상품 클릭시 포장 완료된 모습과 쇼핑백 정보를 제공한다. 선물 관련 추천 서비스에서도 타인이 많이 구매한 인기 상품의 구체적 기준을 알려준다.

SSG닷컴이 지난달 '선물하기 2.0'을 선보였다. [ⓒ SSG닷컴]
SSG닷컴이 지난달 '선물하기 2.0'을 선보였다. [ⓒ SSG닷컴]

롯데온은 25일까지 추석 맞이 선물을 제안하는 ‘온마음 한가위 및 선물 상담소’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전 600명 고객 대상으로 명절 선물 관련 설문조사를 하고, 주고 싶은 선물과 받고 싶은 선물 1위로 ‘상품권’이 뽑히자 바로 ‘롯데모바일상품권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롯데온은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선물 상담소’를 열었다. 설문조사 결과로 얻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고객이 선물 선택 시 고민을 덜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추석 선물로 선호하는 품목, 가격대, 대상 등을 비롯해 뷰티 선물 관련 내용 등 선물 선택 시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컬리는 ‘2023추석 선물 특선’ 기획전을 위해 식품과 주방, 뷰티 등 명절 선물용으로 인기 있는 1500여종 상품을 준비했다. 효도용 가전, 고급 주방용품 등을 선보이는 ‘리빙’ 데이와 헬스, 뷰티, 신선 및 정육 상품군을 집중 선보이는 특가전을 차례로 진행한다.

컬리는 이번 추석 기간 중 원하는 날짜에 상품을 수령할 수 있는 예약 배송 서비스를 운영한다. 예약 배송은 18일부터 23일 사이 주문하면 구매일자 기준으로 5일 뒤 상품을 받는 서비스다. 오후 11시까지 주문하면 다음 날 아침에 바로 받을 수 있는 컬리 샛별배송은 28일까지 이용 가능하다.

업계 관계자는 “이커머스는 할인 측면에서도 강점이 있긴 하지만, ‘선물’ 수요 특징상 마냥 저렴한 상품만을 찾는 것은 아니다”라며 “선물을 받았을 때 기분이 좋을 만한 브랜드 상품을 얼마나 다양하게 갖추고 있는지, 이런 많은 상품 중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어떻게 큐레이션 하는지가 중요한 역량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