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유럽 이어 일본 고객사까지 확보
- 다수 경험으로 단단해진 LG, 해외 수율 개선 진땀 SK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 배터리 공세에도 여유로운 모습이다. 대형 고객사 러브콜이 쏟아지는 데다 선제 구축한 글로벌 생산기지가 빛을 발하기 시작한 덕분이다. 마찬가지로 광폭 투자 행보를 보여온 SK온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고전하는 분위기다.
6일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1분기 중 일본 도요타와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현재 합작법인(JV) 설립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양사는 이미 지난해부터 관련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도요타는 내연기관 분야에서는 선두권이지만 전기차 시장에서는 후발주자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 2030년까지 전기차 30종을 출시하고 연간 350만대 판매 목표를 세우면서 사업 본격화에 나선 상태다.
같은 맥락에서 일본 파나소닉과 손잡았다. 두 회사는 JV인 프라임플래닛에너지앤드솔루션(PPES)를 세우고 일본, 미국 등에 수조원을 들여 배터리 생산라인을 마련하기로 했다.
다만 파나소닉은 전반적인 생산능력(캐파)이 테슬라에 맞춰져 있다. 아울러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영향으로 현지 대응이 시급해졌다. 도요타로서는 오는 2025년까지 북미에만 250기가와트시(GWh) 이상 캐파를 갖출 LG에너지솔루션은 최적의 파트너다.
도요타까지 포함되면 9곳으로 늘고 이외에도 전기차 1위 테슬라를 비롯해 이스즈, 아우디, 포스쉐, 재규어, 루시드 등 20여곳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이 고객을 선택할 수 있을 정도다. 특히 외국 기업이 접근하기 어려운 일본 시장까지 공략에 성공하면서 사실상 전 세계 자동차 회사가 LG에너지솔루션과의 협업을 원하게 됐다.
고객사 다변화가 지속 이뤄지면서 LG에너지솔루션의 수주잔액은 작년 3분기 말 기준으로 370조원이다. 올해로 접어들면서 400조원을 넘어 500조원에 가까워질 가능성이 크다.
이같은 흐름에 LG에너지솔루션은 자신감이 넘친다. 지난 4일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2년 1~11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중국 BYD에 밀려 3위로 떨어졌다.
같은 기간 점유율은 12.3%로 전년동기대비 7.3%포인트 하락했다. 그럼에도 LG에너지솔루션은 든든한 우군들이 있는 만큼 걱정 없다는 반응이다. 아울러 중국이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폐지하면서 LG에너지솔루션 등 국내 기업에 더 많은 기회가 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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