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VR·AR 기기, 전년비 12% 줄어든 960만대
- 애플 진출이 최대 변수…삼성D, 소니도 대비 착수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사실 기대만큼의 열광은 나타나지 않았다. 차세대 격전지로 여겨졌던 확장현실(XR) 시장이 경기침체 영향으로 올 한해 주춤했다.
XR은 혼합현실(MR) 기술을 모두 아우르는 단어로, VR과 AR 기술이 가장 대표적이다. 이 분야 강자인 메타가 부진한 성적을 내며 시장 전체에 영향을 줬다.
내년 XR 시장의 가장 큰 변수는 애플이다.
애플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모두 구현하는 헤드셋을 개발 중이다. 애플이 참전할 경우 시장이 예상보다 빠르게 확장할 것이란 전망이다.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도 이에 발맞춰 분주하게 준비에 나섰다.
30일 시장조사기관 CCS 인사이트는 12월 초 기준 올해 VR·AR 기기 시장은 960만대로 예측된다. 전년 1100만대보다 12%가량 줄어든 수준이다.
올해는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고조와 금리 인상 등으로 정보기술(IT) 기기 소비가 확 줄었다. TV와 스마트폰, PC 등 많은 소비재 판매가 축소되며 VR·AR 기기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VR 헤드셋’ 판매 역시 크게 감소했다.
VR 헤드셋 판매치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제품은 메타의 ‘메타 퀘스트2’다. 메타 퀘스트2는 올해 7월 가격이 100달러(약 12만원) 인상되며 경쟁력이 크게 떨어졌다. CCS 인사이트는 메타의 가격 인상 정책으로 소비가 악화됐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2023년 VR·AR 기기 전망치는 1140만대로 올해보다 19% 늘어날 전망이다. 내년 초에는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 VR2’를 출시하며 시장 규모가 소폭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 VR 신제품을 내놓은 건 7년 만이다.
소니를 비롯한 다양한 기업들이 2023년 VR·AR 기기를 공개하고,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치가 확대돼 2025년에는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4년 예상치는 1910만대, 2025년은 4070만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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