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경영난을 겪고 있는 전통상인들이 참여하는 상인 전용 데이터홈쇼핑(T커머스)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데이터를 수집·활용할 수 있는 T커머스를 시작으로 5년 뒤 상인 전용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면 매출 1조원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현재 T커머스 채널 주 고객층이 고령화된데다 정체기에 있어, 상인들이 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5일 한국중소기업학회와 전국상인연합회 주관으로 열린 ‘상인전용 T커머스 기반 디지털플랫폼 구축 방안’ 토론회에는 이정문(더불어민주당) 의원, 최승재·홍석준 의원(국민의힘) 등 여야 의원 모두 참석해 상인 전용 T커머스 채널 설립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정문 의원은 “기술과 자본 취약으로 온라인 진입이 어려운 이들 디지털 전환을 위해선 단기적 대책이 아닌 구조적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최승재 의원은 “상인 주체의식을 심어줄 수 있는 T커머스 관련, 상임위에선 본 예산을 예결위까지 올렸고, 시범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 플랫폼 활성화 속 왜 꼭 ‘상인 전용’ T커머스 채널이 필요한 것일까. 개인화 된 서비스를 위해선 데이터를 수집·활용이 중요한 만큼, 다품종 소량 상품을 가진 상인들이 먼저 T커머스로 진출해 데이터를 모으고 향후 온라인 플랫폼으로까지 진출하기 위해서라는 주장이다.
권순종 우리동네홈쇼핑 추진단 단장은 “상인 전용 T커머스는 데이터 수집을 할 수 있는 허브가 될 수 있다”며 “T커머스는 종국 목표가 아니라 데이터로 판로를 넓히는 디지털 플랫폼을 열기 위한 필수 항목”이라고 강조했다.
사업 초기엔 T커머스 사업자로서 정착시키고, 5년 이후 상인 전용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로 매출 1조원 달성(거래액 5조원 이상)을 목표로 사업을 전개한다는 구상이다. 장기적으로 상인 오프라인 사업을 온라인으로 지원해 30대 이하 젊은층을 타깃으로 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를 위한 구성 방안으론 먼저 상인들 중심 다품종 소량 판매로 운영하고, 기존 30% 이상에 달하는 홈쇼핑 수수료율을 15~20% 가량으로 낮춰 책정한다는 방침이다. 물류 면에서도 일반상품은 통합 물류센터를 지양하고, 가급적 업체에서 직접 발송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상권별 포장배송이 가능한 풀필먼트 플랫폼을 만들 경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홈쇼핑 채널 과다 및 과열경쟁과 공익성에 대한 ‘신중론’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권 단장은 “기존 17개 홈쇼핑 채널에 하나 얹는 방식은 상인 특성에 맞는 차별적 설립 취지와 다르다”며 “단순 돈벌이를 지양하고 지역 밀착상품 개발 등 상품·방송·물류 차별화를 통해 과열 경쟁을 방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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