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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 3년간 거래액 74배 폭풍성장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가 출시 후 꾸준히 성장을 거듭하며 중소상공인(SME) 디지털전환에 힘쓰고 있다.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 거래액이 2019년 서비스 출시 이후 약 74배, 주문건수도 61배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동네시장 장보기는 전통시장 상인 온라인 판로와 비즈니스 확대를 견인해온 대표적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지역 전통시장에서 파는 신선 식재료와 먹거리를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2시간 또는 당일 내 배달 받을 수 있다.

네이버는 시장 상인들에게 무료로 플랫폼을 제공하며, 운영과 배달은 스타트업 및 지역 배송업체와 협력하는 구조다. 2019년 1월부터 시작해 2021년 6월 100호 시장이 입점한 데 이어, 현재는 170개 전통시장이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한 최근 재구매자 비중은 60% 이상으로 단골 손님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다. 서비스 초반 서울·경기 지역에 집중돼 있던 참여 시장도 현재는 전국으로 확장, 수도권 외 지역 전통시장 입점 비중은 40%에 달한다. 특히 동네시장 장보기 1호 시장 암사종합시장은 누적 거래액 23억, 누적 주문건수는 20만 건을 넘어섰다.

한편, 네이버쇼핑 서비스를 총괄하는 이윤숙 포레스트 사내독립기업(CIC) 대표는 이날 암사시장에서 대통령 주재로 진행된 제6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참석해 최근 수해 피해를 입은 전통시장 지원책을 발표했다.

수해 피해가 큰 13개 시장을 대상으로 네이버는 추석 기간 물품 할인을 제공한다. 이 중 4개 시장에 대해서는 쇼핑라이브 제작과 라이브 당일 프로모션도 지원하기로 했다.

이윤숙 포레스트CIC 대표는 이날 참여한 토론에서 “네이버는 ‘프로젝트 꽃’이라는 이름으로 SME, 전통시장 등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지속 노력해왔다”며 “네이버가 보유한 정보기술(IT)과 다양한 서비스가 SME 디지털 전환에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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