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옥송이기자] “지난해가 변화와 도약의 방향과 설정을 완료한 해였다면, 2024년은 본격 엑셀러레이터를 밟아 나가는 해로 만들겠다.”
LG전자 조주완 CEO가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경험방침을 발표했다. 키워드로 '한계 돌파'를 제시하고, 2030 미래비전 가속화를 위한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조 CEO는 “시장 및 공급망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나 탈탄소화, 서비스화, 디지털화 등의 변곡점 또한 명확해지고 있어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고 있다”라며 “성과를 만들어 과정을 증명하는 고성과 조직으로의 변화를 통해 사업의 한계를 돌파하고 질적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포부를 드러냈다.
◆ '한계돌파' 방점… 올해 10조원 투자해 미래 경쟁력 강화
LG전자는 올해 핵심 경영방침으로 ‘한계돌파’를 내세운다. 지난해 전략 관점에서 B2B, Non-HW 사업, 신사업 육성 등 세 가지 중점 영역 설정을 완료한 만큼, 올해는 실행 관점에서 포트폴리오 정교화와 사업 잠재력 극대화 달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사업의 전략적 우선순위에 기반해 투자를 확대하며 미래 성장동력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미래 경쟁력 강화 차원의 신규투자는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늘린다. 올해 신규투자와 연구개발비용을 더한 미래 경쟁력 강화 투입액은 10조 원에 달할 전망이다.
투자는 ▲전장 ▲HVAC(냉난방공조) ▲빌트인 ▲사이니지 등 B2B 사업이나 ▲webOS 플랫폼 사업과 같이 고성장·고수익 핵심 사업에 집중하고, ▲전기차 충전 ▲로봇 등 유망 영역에도 투자를 이어간다. LG전자는 포트폴리오 전환과 사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 2030년까지 50조 원 이상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내부 성장동력에 기인한 전략 외에도 ▲M&A▲파트너십 등 외부 성장의 기회 또한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AI ▲MR(혼합현실) 등 게임체인저 영역은 물론 기존 사업의 고도화 관점에서 시너지가 기대되는 영역이 중심이 될 전망이다.
최근 조직개편에서 신설한 해외영업본부 또한 한계 돌파를 위한 복안이다. 해외영업본부는 LG전자 전체 매출의 2/3 가량을 책임질 예정이다. 지역과 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특화 전략 수립을 통해 해외 사업역량을 강화하고 해외사업의 성과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 ‘7·7·7(트리플 7)’ 목표 달성에 박차
LG전자는 ‘트리플 7(CAGR 및 영업이익률 7%, 기업가치(EV/EBITDA 멀티플) 7배)’ 달성을 목표로 한다.
지난해 LG전자는 시장 수요 감소에도 B2B 사업 성장에 힘입어 펜트업 수요 당시에 버금가는 경영실적을 기록했다. 최근 5년간 B2B 사업 연평균성장률(CAGR)은 두 자릿수를 훌쩍 넘어선다. 같은 기간 전체 매출 연평균성장률은 8%대 수준이다. B2B가 LG전자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셈이다.
전장 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사업 10년 만에 연간 매출액 10조원을 달성하며 LG전자 주력 사업으로 부상했다. LG전자는 IVI, e-파워트레인, 램프 등 전장 사업 3대 축을 기반으로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역량 확보 ▲전기차 구동부품 고객 확대 ▲지능형램프 리더십 강화 등에 주력한다. 신규 수주 대응을 위해 중남미, 유럽 등에 생산력 확보 차원 투자도 지속한다.
모터, 컴프레서 등 핵심부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제품 라인업도 확대한다. 미국 알래스카 히트펌프 연구소에 이어 올해는 유럽 연구개발기지 구축에 나선다. 실외공기전담공조시스템 등 공조 제품 기반 인접 영역으로 사업 확대도 적극 추진한다.
성숙사업으로 평가받던 제품 중심 가전, TV 사업에 콘텐츠·서비스, 구독 등 Non-HW 영역을 결합하는 사업모델 혁신에도 속도를 낸다. 제품을 플랫폼으로 삼아 지속적인 매출과 이익을 내는 구조로의 변화다.
HE사업본부가 지향점을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 하고 스마트 TV 운영체제 웹OS 플랫폼 사업을 가속화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LG전자는 외부 TV 업체뿐 아니라 스마트모니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으로 웹OS 생태계를 확장해 플랫폼 사업의 모수를 빠르게 늘릴 계획이다.
생활가전 사업 또한 서비스·구독의 신규 영역을 결합한 스마트 홈 솔루션 사업을 펼쳐 나간다.
통신, 미디어, 모빌리티, IoT 커넥티비티 등 원천기술 분야 표준특허 경쟁력을 기반으로 무형자산 사업화도 적극 추진한다. 스마트팩토리 구축 노하우 사업화를 위해 최근 조직개편에서 관련 조직도 신설했다.
사업 시너지가 기대되는 유망 영역에서 미래 성장기회를 확보한다.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 북미이노베이션센터( LG 노바)가 대표적이며, 재무 관점에서의 단기적 투자 대신 포트폴리오 확보 차원의 전략적 투자를 이어간다. LG 노바는 올해 말까지 스타트업 육성 펀드를 1억 달러 이상 규모로 키운다.
디지털 헬스케어의 경우 미국의 암웰과 협업해 원격의료 사업을 확대한다. 가상현실 영역에서는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기기 사업화 준비도 추진한다. 지난해 말 HE사업본부 내 XR 사업담당을 신설했고, 증강현실 등에서도 다양한 파트너와 전략적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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