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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광화문 오가는 1000번 버스 등… 수도권 '2층 전기버스' 대폭 늘린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올 연말까지 광역버스 22개 노선에 2층 전기버스 40대를 추가로 투입하는 등 수도권 지역의 광역교통 편의를 대폭 개선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2층 전기버스는 대당 여객 수송량이 기존 버스 대비 60% 이상 확대돼 출·퇴근 시간대 혼잡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대용량 교통수단이다. 대당 승객 좌석 수가 일반 광역버스는 40~45석이지만 2층 전기버스는 70석 규모다.

앞서 정부는 ‘2층 전기버스 보급사업’을 통해 지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60대를 도입해 운행 중이며, 올해 40대를 추가로 도입해 100대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층 전기버스 증설 노선과 관련, 국토부는 2023년도 사업 대상(22개 노선, 40대)은 입석 승객이 많아 안전사고 위험성이 높은 노선이나 입석 중단에 따른 정류소 무정차 통과로 출퇴근 불편이 큰 노선을 중심으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입석 승객이 많은 고양시 1000번 노선(대화~숭례문)에 5대가 투입되고, 입석 중단으로 무정차 통과가 잦은 수원시 7800번(호매실~사당) 및 7780번(수원여대~사당)에 각 4대씩 투입돼 좌석 수가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화성시 M4403번(동탄1~강남역) 및 M4108번(동탄1~서울역)과 용인시5500-2번(광교~서울역), 오산시 5300번(갈곶~강남) 및 1311번(세교~강남), 안산시 3102번(상록구~강남) 등 주요 혼잡 노선에도 각 2대씩 투입된다는 설명이다.

한편 국토부는 휠체어도 탑승 가능한 저상버스 형태로 개발돼 기존에 탑승이 어려웠던 장애인 등 교통약자도 편리하게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기모터로 주행하여 소음과 진동이 없고, 전방 충돌 방지(FCA)및 차선이탈 방지(LDW) 등 각종 안전장치[참고3]가 설치되어 승객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질소산화물 등 유해 물질 배출 또한 전혀 없어, 일반 광역버스 1대를2층 전기버스로 전환하는 경우 연간 40억 원의 사회적 편익도 발생한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이러한 2층 전기버스의 효과를 고려해 정부는 연간 2층 전기버스 보급 예산을 120억 원(20대)에서 올해 240억 원(40대)으로 2배 확대하였으며, 내년에는 더욱 확대하여 연간 도입 대수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고로 이를위한 비용으로 국비 162억(2층버스 보조 96억원, 전기버스 보조 48억원, 저상버스 보조 18억원), 지방비 78억원이 투입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자동차 전용도로를 고속주행하는 광역버스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하여 충돌회피 등 각종 첨단 안전장비가 장착된 2층 전기버스를 대폭 확대하고, 일반 광역버스 또한 지속 확대하겠다”며 “작년 6월 이후 출퇴근 운행을 400회 이상 확대해 2만여 석의 좌석을 추가로 공급하였으며, 무정차 통과로 여전히 불편이 큰 노선에 3월까지 6천여 석의 좌석을 추가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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