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KB국민은행의 알뜰폰 브랜드 KB리브엠을 주축으로 알뜰폰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데이터융복합·소비자리서치 전문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올 상반기 이동통신 고객 전체의 종합 체감 만족률은 56%로, 지난해 하반기보다 1%포인트 상승했다.
통신3사과 비교해 알뜰폰에 대한 평균 만족도는 크게 앞섰다. 알뜰폰의 평균 만족도는 65%로, 통신3사 평균(55%)보다 10%포인트 앞섰다.
통신3사와 알뜰폰의 평균 만족도 차이가 두 자릿수로 벌어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알뜰폰 평균 만족도는 지난해 하반기보다 2%포인트 상승하면서 같은기간 제자리에 머문 SK텔레콤(61%)와의 차이를 반년만에 1%포인트에서 4%포인트로 넓혔다. 같은기간 LG유플러스는 51%로 제자리걸음을 했고 KT는 이전보다 3%포인트 상승했으나 통신3사 중 가장 낮은 47%에 그쳤다.
알뜰폰 사업자 중에는 KB리브엠이 78%로, 지난 조사에 이어 2회 연속 압도적 1위에 올랐다. 프리티가 69%, U+알뜰모바일 67%로 알뜰폰 평균 만족도(65%)를 상회했으며 ▲KT엠모바일 64% ▲세븐모바일 63% ▲헬로모바일 60% ▲A모바일 54%가 그 뒤를 이었다.
리브엠은 이미지·고객응대서비스·부가서비스 등의 항목에서 소비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금 만족 항목에선는 프리티가 만족도 80%를 기록하며 리브엠(75%)보다 5%포인트 앞섰다. U+알뜰모바일은 대부분 평가 항목에서 알뜰폰 평균수준에 수렴하며 고른 평가를 받았으나 종합만족도는 지난해 하반기보다 다소 하락했다.
한편 컨슈머인사이트는 매년 2회(상·하반기 각 1회, 회당 표본규모 약 4만명) 이동통신 기획조사를 실시하고 사용하는 휴대폰 통신사에 대한 만족도를 묻고 있다. 체감 만족률은 10점척도(1~4점 불만족, 5~6점 보통, 7~10점 만족) 중 7~10점 응답 비율이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WC25] SKT, 'K-AI 얼라이언스' 7개사 글로벌 진출 지원
2025-02-24 10:17:42"스터디그룹·선의의 경쟁 봤지?"…와이랩, 이제는 '넷플릭스'다
2025-02-23 16:48:11통신3사, MWC25서 'AI 각축전' 예고…유상임 장관 깜짝 회동할까
2025-02-23 14:57:14[OTT레이더] 인생을 건 머니게임이 시작됐다, 웨이브 ‘보물섬’
2025-02-23 12:04:50[인터뷰]“밤 9시까지 AI 열정!”...’KT에이블스쿨 전형’이 신설된 이유는?
2025-02-23 09:00:00연간 통신분쟁 전년 대비 22% 급증…”이용계약 관련 분쟁이 절반”
2025-02-21 17:39:30"3D 아바타 만나는 가상도시"…마와리, AI·XR 더한 '난바 프로젝트' 가동
2025-02-24 11:35:40넥슨 ‘던전앤파이터’, 중천으로 재도약… 바통은 ‘카잔’으로
2025-02-24 11:30:05"KTX 타면서 렌터카까지"…쏘카, 장거리 이동 트렌드 제시
2025-02-24 10:26:32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브레이버스’, 7월11일 미국 출시
2025-02-24 10:19:17넥슨 ‘FC 온라인’, 이스포츠 대회 개편안 발표… 구단 프랜차이즈 도입
2025-02-24 09:29:13"스터디그룹·선의의 경쟁 봤지?"…와이랩, 이제는 '넷플릭스'다
2025-02-23 16:4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