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넷

네이버 데이터 랩, 쇼핑 빅데이터 공개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네이버(www.navercorp.com 대표 김상헌)는 빅데이터 포털 ‘데이터 랩’(Data Lab., datalab.naver.com)에서 검색어 데이터를 기반의 쇼핑 빅데이터를 공개했다고 20일 밝혔다.

먼저 분야별 이용자별 인기 검색어들을 확인할 수 있는 ‘검색어로 알아보는 대한민국’ 섹션에는 쇼핑 카테고리가 새롭게 추가됐다. 이용자들은 쇼핑 카테고리를 통해 네이버의 방대한 검색어 데이터 중 쇼핑 분야의 인기 키워드들과 검색량 변화를 차트와 그래프 형태로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 융합분석’ 섹션 내 쇼핑 검색 기능도 도입됐다. 네이버는 데이터 랩이 제공하는 다양한 쇼핑 빅데이터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중소사업자 또는 예비 창업자들은 탄력적인 사업 기획과 운영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네이버 윤영찬 부사장은 “데이터 랩은 단순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을 넘어 이용자들이 직접 가치있는 데이터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지향한다”며 “먼저 중소사업자와 일반 이용자들이 빅데이터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고민하고 추가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데이터 랩은 데이터 융합분석 섹션 내에 칼럼 코너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실제로 데이터 랩을 활용한 사례를 주 1회 연재하고 있다. 자신이 가진 데이터에 대한 활용 방법을 고민하는 중소사업자들은 다양한 칼럼을 통해 빅데이터 활용 노하우를 확인하고 자신의 사업에 적용해 볼 수도 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