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4명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절반가량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쇼핑 정보를 얻지만 파워블로거 리뷰 등 홍보성 짙은 블로그 후기의 영향력은 전년대비 가장 감소하고 온라인 동영상 광고 접촉률은 2배 이상 증가했다.
시장조사업체 DMC미디어(www.dmcmedia.co.kr 대표 이준희)가 24일 발표한 ‘2015 업종별 소비자 통합 보고서: 2015년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정보획득 및 공유행동의 이해’에 따르면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소비자(만 19세~59세 남녀 1414명 표본조사) 가운데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에 블로그나 게시판 후기를 확인한다는 응답자가 31.3%에서 21.8%로 작년 대비 약 9.5%포인트(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설문에서도 블로그나 게시판 후기는 42.4%에서 27.8%로 조사돼 변화폭이 가장 두드러졌다. 반면 오프라인 매장이나 대리점을 방문해 정보를 얻는다는 응답은 28%에서 34.7%로 증가했으며 지난해 대비 6.4%p 많은 32.2%의 응답자가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오프라인 매장 방문을 꼽았다.
구매장소에 있어서도 오프라인 매장을 선택한 응답자는 10명 중 4명꼴인 44.3%로 가장 높았으며 유선 인터넷 쇼핑몰(33.4%), 모바일 쇼핑몰(13.3%), TV홈쇼핑(7.7%) 순으로 나타났다. 일상의 많은 부분이 디지털화되고 있음에도 오프라인은 여전히 소비자의 구매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
소비자가 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보고 실제 구매는 가격이 저렴한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쇼루밍(showrooming)’과 반대로 물건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 등 온라인에서 취합한 후 구매는 직접 오프라인 매장에서 하는 역쇼루밍이 혼재한 소비 패턴이 정착됨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사실상 허물어지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향후 온오프라인을 통합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는 ‘O2O(Online to Offline)’ 옴니채널 방식의 마케팅 전략 구축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온라인 쇼핑몰 중에서는 오픈마켓에서 구매한다는 응답이 45.5%로 가장 많았다. 종합쇼핑몰(23.2%), 소셜커머스(15.3%), 개인쇼핑몰(11.7%) 순으로 조사됐다. 이 중 소셜커머스는 유일하게 모바일 쇼핑몰을 통한 구매가 유선인터넷 쇼핑몰보다 3배가량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화장품/뷰티제품은 오픈마켓의 유선 인터넷 채널에서 구매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레저/취미용품은 유선 인터넷 종합 쇼핑몰에서, 생활/주방용품과 여행상품은 모바일 소셜커머스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파악됐다.
구매단계에서 유선과 모바일 인터넷, 소셜미디어 광고의 접촉 빈도는 작년 대비 감소한데 반해 온라인 동영상 광고는 7.9%에서 18.6%로, IPTV 광고는 9.3%에서 14.7%로 증가했다. 이는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 증가가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장과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