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년간 국내 게임업계 전반이 치열한 구조조정을 겪었다. 모바일게임 위주의 시장 재편을 거치면서 경쟁 대열에서 속속 이탈하는 업체들이 속속 생겨난 것이다. 신작 흥행으로 성공적인 시기를 보낸 기업들도 곧 차기작 검증이라는 시험대를 앞두고 있다. <디지털데일리>는 2015년 게임시장 공략을 위해 체질 개선을 준비해온 중견 게임기업들의 신작과 사업 전략을 소개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편집자 주>
지난 4월말 ‘이카루스’ 등 온라인게임 3종의 국내 퍼블리싱 권한을 와이디온라인에 넘긴 것이다. 모바일게임 운영은 전문업체 큐로드에 일임했다. 모바일게임 개발에 ‘올인’하겠다는 이른바 선택과 집중 전략이다.
위메이드의 이 같은 과감한 결단엔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는 박관호 의장 이하 경영진의 상황 판단이 작용했다. 지난해 이어 올해 행보만 놓고 보면 위메이드가 대단히 부진했던 것이 사실이다. 적자도 이어지고 있다. 이번 조직 변화는 위메이드 입장에서 ‘배수진’을 친 셈이다.
회사 측은 최근 조직 변화와 관련해 “모바일게임의 개발과 사업 강화를 위해 조직을 재정비하고 기술력과 노하우를 한데로 모았다”고 설명했다.
지난 5월에는 위메이드의 손자회사 피버스튜디오와 리니웍스가 합병해 플레로게임즈’로 새롭게 출범했다. 이 회사는 오는 8월부터 ‘에브리타운 for kakao’ 등 직접 서비스를 예정하고 있다. 이는 계열회사들의 사업에 자율성을 주고 그만큼 책임도 강화하기 위한 체제 개편이다.
이처럼 올 한해 위메이드는 모바일게임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서비스를 위한 사업 및 마케팅 인력의 효율적 재편을 통해 ‘모바일게임 개발사’로 입지를 확고하게 다진다는 계획이다.
지난 1분기 실적발표 당시 공개한 모바일게임 사업 일정으로는 올 하반기 ‘윈드소울’의 일본 진출, ‘에브리타운’의 글로벌 서비스 등이 있다. 온라인게임은 올 하반기 ‘로스트사가’의 중국 상용화가 목표다. 그 이외의 사업 계획에 대해선 아직 확정된 부분이 없다는 게 회사 측 입장이다.
위메이드 측은 “급변하는 국내외 게임시장에서 대응하기 위한 효율적인 조직 운영과 개발력에 집중하고자 한다”며 “향후 모바일 게임 개발사로써 위상을 강화하고 국내 및 해외 시장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KT, 기업은행에 AI 피싱탐지 기술 적용…“사전테스트서 6억원 손실 예방”
2025-04-08 09:46:18법원, 신동호 EBS 신임사장 임명 제동…집행정지 신청 인용
2025-04-07 17:31:11유상임 장관, 잔여 임기 과제는… "GPU 보릿고개, 추경 절실" (종합)
2025-04-07 14:07:45[일문일답] 유상임 장관 “남은 임기 2개월 남짓…ICT 발전 위해 최선”
2025-04-07 13:35:25과기정통부, 6G 리더십 확보한다…저궤도 위성통신 R&D 착수
2025-04-07 11:00:00저작권 단체, 문체부 시정 명령 무시...음저협 회장은 보수 79% 인상
2025-04-08 11:00:22위믹스 상폐 우려... 한국 블록체인 게임 시장 뒷걸음질할라
2025-04-08 10:59:21‘국민게임의 귀환’ 블로믹스, ‘포트리스HG’ 글로벌 퍼블리싱 계약
2025-04-08 10:05:21김병기 의원, 게임이용자 보호를 위한 게임산업법 대표발의
2025-04-08 09:42:18[단독] 남성판 '호텔 델루나'…신작 '그랜드 갤럭시' 넷플릭스行
2025-04-07 17:3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