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융IT

KB국민카드, AI 마케팅시스템 ‘에임즈’ 오픈… "고객 반응율 2배 이상"


- 최신 알고리즘 기반 AI 엔진으로 고객 선호하는 이용 업종에 대한 예측 마케팅 실행
- 최적의 타겟을 찾아 맞춤 오퍼 제공으로 고객 만족도 제고 및 비용 효율화 기대

[디지털데일리 신제인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인공지능 마케팅 시스템(AI Marketing System, 이하 AIMS, 에임즈)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17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고객 맞춤형 마케팅 콘텐츠를 실시간 제공하고,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간편하게 인공지능 모델 결과에 기반한 마케팅이 가능해 AI가 마케팅 담당자의 반복 수행 업무를 대체할 수 있다.

AIMS를 사용하면 마케터 경험 중심의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나 융합된 인공지능 정보에 기반해 최적 고객 타겟팅, 맞춤 오퍼 제공, 접촉 시점 개인화 등 마케팅 요소별 개인화가 가능해진다.

또 AIMS는 마케팅 설계 단계도 간소화했다. 대화형 설계방식을 채택해 마케터 편의성을 향상했고, 마케팅 수행결과를 AI가 학습 및 자동화해 마케터들이 단순 반복 업무에서 벗어나 보다 창의적인 기획에 집중하도록 하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했다.

회사측은 "마케터는 AIMS를 통해 마케팅 목적에 부합하는 고객을 정교하게 타겟팅하고 선호 오퍼를 개인화해 고객이 원하는 일자에 안내함으로써 고객 만족도 증대와 행사 반응률도 개선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히 정교한 타겟팅과 오퍼 개인화를 통해 효율적인 비용 운영이 가능해 일률적인 대규모 마케팅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낭비요인도 제거했다는 설명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에임즈는 AI가 추천 고객 타겟팅, 개인화 오퍼 자동생성 및 발송시점 개인화 등 마케팅 과정과 기존 마케팅 캠페인 학습을 통한 자동화 운영까지 마케팅 전체 프로세스에 AI와 자동화를 접목해 의미가 깊다”며 “최근 AIMS를 통해 수행한 캠페인들이 반응율은 2배 이상 향상되고, 동일 비용으로 약 4배 가까운 순증 효과를 가져오는 등 향후 세분화된 고객 니즈 충족과 비용 효율성 극대화로 본업 경쟁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밝혔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