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오병훈기자] LG유플러스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희망퇴직 실시에 따른 퇴직금 지급 등 영향으로 감소했다.
LG유플러스는 2025년 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4조 108억원, 영업이익 1617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공시했다. 영업수익에서 단말 수익을 제외한 매출인 서비스 수익 3조 1166억원으로 나타났다. 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5.5%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34.3% 감소했다. 서비스 수익은 4.2% 늘어났다.
영업이익은 희망퇴직에 따른 일회성 인건비 지급의 영향으로 감소했다. 희망퇴직에 소요된 1500억원을 제외하면 3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7% 늘어난 3117억원을 기록했다는 것이 LG유플러스 측 설명이다.
마케팅비용은 가입자 증가에 따라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5.2% 늘어난 5852억원을 기록했다. 서비스 수익대비 마케팅비용 비중은 지난해 3분기와 거의 유사한 20.1% 나타났다. 설비투자(CAPEX)는 438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2% 감소했다.
◆무선 가입 회선 3000만 돌파 5G 핸드셋 가입자 비중은 80% 넘겨
3분기 무선 사업은 5G단말기 가입 비중과 이동통신(MNO) 및 알뜰폰(MVNO) 가입 회선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한 1조7114억원을 기록했다. 접속수익을 제외한 모바일 서비스수익은 1조 6272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5.2% 증가했다.
MNO와 MVNO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회선은 작년 3분기 대비 8.6% 늘어난 3026만여개로 사상 최초 총 가입회선 3000만개를 달성했다. MNO 가입회선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4% 증가한 2120만여개로 나타났으며 MVNO 가입회선은 16.8% 증가한 905만여개로 집계됐다.
전체 MNO 단말기 가입자 대비 5G 단말기 가입자 비중도 처음으로 80%를 넘겨 81.6%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동기 대비 11.4%p(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또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G 핸드셋 가입자 증가폭은 MVNO 가입회선의 증가폭보다 더 큰 19.1%를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AI 검색 기능이 추가된 통합앱 ‘유플러스 원(U+ONE)’을 출시했다. 개인 맞춤형 기능을 강화한 익시오(ixi-O)2.0 업데이트도 실시하는 등 MNO 가입자를 위한 다양한 AI 서비스를 개발했다. 한국표준협회(KSA)가 주관하는 ‘2025년 디지털고객경험지수’에서 2년 연속 이동통신부문 1위를 차지하는 등 고객의 디지털 경험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기가인터넷 및 500M 속도 이상 가입자 증가, 스마트홈 부문 3.5% 상승
인터넷과 인터넷TV(IPTV) 사업으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은 기가인터넷 가입자의 증가로 작년 동기 대비 3.5% 상승한 6734억원 매출을 달성했다. 기가인터넷 가입자 비중은 지난해 3분기 대비 5%p 증가했다. 500M 속도 이상 상품에 가입한 회선의 누적 비중도 1.5%p 늘어나 81.8%를 기록했다.
인터넷 매출은 311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4% 성장했다. 가입자도 4.3% 늘었다. IPTV 사업에서 가입회선은 지난해 동기 대비 3.3% 증가했으나 전체 매출은 0.4% 감소한 3342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가입자에게 고품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홈 부문에도 AI를 적용했다. 와이파이(Wi-Fi) 품질을 분석해 고객 품질을 사전에 탐지하고 자가 조치하는 AI를 인터넷 분야에 도입했으며 홈서비스 설치 및 사후서비스(A/S) 현장에는 AI 업무 비서를 도입했다.
◆가동률 상승 및 DBO 사업 진출…AIDC 사업 매출 14.5%↑
인공지능데이터센터(AIDC)와 솔루션·기업회선 등 사업이 포함된 기업인프라 부문 매출은 AIDC 사업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8% 증가한 4279억원을 기록했다.
구체적으로 AIDC 매출은 평촌 2센터 신규 고객사 입주에 따른 가동률 상승과 데이터센터 설계·구축·운영(DBO) 사업 진출 등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5% 늘어난 1031억원을 달성했다. 직전 분기 대비해서도 7.1% 증가한 금액이다.
같은 기간 인공지능콘택트센터(AICC)·스마트모빌리티 등 기업 간 거래(B2B) 신사업 영역인 ‘솔루션’ 부문과 기업용 인터넷 전용회선 사업인 ‘기업회선’ 부문 매출은 소폭 감소했다. 올 3분기 솔루션 사업 매출은 전기차충전사업 양도 등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감소했으며 기업회선 매출은 2.2% 줄었다.
LG유플러스는 AIDC 사업 강화를 위해 파주에 신규 AI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코람코자산운용과 협업해 DBO 사업에 진출하는 등 관련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앞으로도 LG유플러스는 AIDC 성장 핵심 축으로 솔루션과 인프라 경쟁력을 강화해 인공지능전환(AX)시대를 선도하는 B2B 파트너로 성장하겠다는 구상이다.
여명희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 겸 최고리스크책임자(CFO/CRO)는 “이번 분기에는 희망퇴직에 따른 일회성 인건비 지급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부문의 성장세에 힘입어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며 “앞으로도 AI 서비스 차별화를 통한 본원적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수익성 제고와 주주환원 강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기업가치 제고를 지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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