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주요 사업부문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더한 네이버가 올 3분기 들어 3조원이 넘는 매출 성과를 기록했다. 향후 네이버는 AI 기술을 고도화하는 한편 사업부문 활용도를 높여 장기적으로 수익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5일 네이버에 따르면 올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약 3조1381억원, 영업이익 약 5706억원, 순이익 약 7347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해당 기간 매출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15.6%와 8.6% 늘었다. 올 3분기 네이버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네이버는 서치플랫폼 부문과 커머스 등 주요 사업 부문이 견조한 성장을 이뤘다고 분석했다.
올 3분기 서치플랫폼은 'ADVoost' 등 AI를 활용한 광고 효율 증대 및 피드 서비스의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과 비교해 6.3%, 직전 분기보다 2.3% 증가한 약 1조602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네이버 플랫폼 광고는 전년도에 비해 10.5% 늘었고 이전 분기와 비교해 3.5% 성장했다. 양질의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가 증가하고 AI 개인화 추천이 강화됨에 따라 홈피드 일평균 이용자 수는 1000만명을 돌파했다.
같은 기간 커머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 '발견·탐색'에 특화된 개인화 경험 고도화, N배송 확대 및 멤버십 혜택 강화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와 비교해 35.9% 증가한 약 9855억원을 기록했다. 스마트스토어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2.3% 증가했다.
핀테크 부문은 전년과 비교해 12.5% 늘었고 직전 분기보다 5.2% 증가한 약 4331억원을 기록했다. 올 3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스마트스토어 성장 및 외부 생태계의 지속적인 확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1.7% 성장한 약 22.7조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의 경우 웹툰의 성장과 카메라 앱 유료 구독자 수 확대 등으로 전년에 비해 10.0%, 이전 분기보다 7.4% 증가한 약 5093억원으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엔터프라이즈 부문은 GPUaaS 신규 매출 발생 및 라인웍스 유료 ID 수 증가 등으로 전년과 비교해 3.8% 증가, 직전 분기에 비해 13.9% 증가한 약 1500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서비스와 사업 전반 AI 기반 고도화에 집중한 결과 이번 분기에도 검색플랫폼·커머스 등 주요 사업부문이 견조하게 성장했다"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 기회 확대 및 수익 창출로 이어지는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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