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네스팟 10년만에 ‘안녕’…올레 와이파이로 통합

윤상호 기자 기자 2012.01.05 15:52:36

- 10일부터 네스팟 SSID, 올레 와이파이로 변경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KT의 무선랜(WiFi, 와이파이) 핫스팟 서비스 ‘네스팟(NESPOT)’이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네스팟 접속아이디(SSID)를 올레 와이파이로 변경한다.

5일 KT는 공식블로그를 통해 오는 10일 0시부터 네스팟 SSID 송출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네스팟 SSID는 올레 와이파이로 바뀐다. 이에 따라 네스팟 서비스는 지난 2002년 2월 첫 전파를 쏜 이후 10년 만에 완전히 없어지게 됐다. KT는 지난 2010년 7월부터 SSID 통합 작업을 진행해 왔다.

변경된 SSID를 이용하려면 올레 와이파이 최신 접속 프로그램(CM)으로 바꿔야 한다. 2010년 7월 이전 출시된 단말기 중 올레 와이파이에 접속되지 않는 경우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받아야 한다.

네스팟은 KT의 유료 무선랜 서비스 명칭이다. 무선랜은 한때 애물단지 취급을 받았지만 스마트폰이 활성화 되면서 트래픽 분산과 고속 데이터 통신 대안으로 부각됐다. 이에 따라 KT는 네스팟을 지난 2010년 6월 올레 와이파이로 명칭을 변경하고 작년 말까지 전국 19만개로 늘렸다. 하지만 SSID는 네스팟과 이후 투자한 올레 와이파이 등으로 나눠져 있었다. SSID가 서로 달라 공유도 어려웠다. 유료 네스팟 사용자와 스마트폰을 통해 무료로 SSID를 사용하는 가입자간 형평성 문제도 제기됐다.

KT 관계자는 “이미 유료 서비스는 네스팟이 아닌 올레 와이파이로 가입자를 받았다”라며 “이번 조치로 네스팟은 완전히 없어지게 된다”라고 말했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