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이종열 개발자, 오픈소스 생태계 기여 공로 과기부 장관상 수상

이상일 2022.12.07 10:33:52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라인 주식회사(이하 라인, 대표이사 이데자와 다케)의 이종열 개발자가 오픈소스 생태계 기여를 인정받아 6일 개최된 ‘2022년 공개SW 산업발전 유공자 표창 시상식’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공개SW 산업발전 유공자 표창’은 공개 SW(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보급, 확산 등 산업 발전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에 주어지는 상이다. 라인 이종열 개발자는 직접 오픈소스 개발 및 활용에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특강 및 멘토링 등을 통해 국내 주니어 개발자의 오픈소스 기여를 이끈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2018년 라인에 입사한 이종열 개발자는 라인의 다양한 개발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다. 특히, 라인 직원들이 사용하는 자체 웹 기반 데이터 분석 도구인 오아시스(OASIS) 개발 시 오픈소스 빅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툴인 아파치 제플린(Apache Zeppelin)을 활용해 보안 및 모니터링 기능을 크게 향상시킨 바 있으며, 커스텀 서비스 및 로직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제플린의 일부 아키텍처를 수정하는 등 내부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종열 개발자는 “오픈소스 커뮤니티의 발전에 대한 열정을 가진 많은 분들이 함께해 주신 덕분에 좋은 상을 수상하게 되어 영광”이라고 전하며, “전 세계 개발 환경 개선을 위해 오픈소스 생태계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