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디지털 대전환·초혁신 주제 보고서 발간

이종현 2022.03.16 10:15:22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디지털 대전환과 초혁신을 주제로 한 ‘디지털 르네상스 시대 초혁신을 향한 거대한 변화’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보고서는 작년 NIA가 진행한 ▲디지털 르네상스 시대, 초혁신 성장 전략과 대응 과제 ▲인공지능 강국 실현을 위한 초거대 인공지능 개발 전략 등 2차례의 좌담회와 인공지능(AI) 분야 권위자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의 특별 인터뷰 내용을 담았다.

NIA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미국, 중국 등 주요국을 비롯해 세계 각국이 디지털 혁신과 기술적 도전을 가속화하고 있는 만큼, 초혁신 정책과 하이퍼스케일(초거대) AI 개발 전략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전망했다.

또 디지털 기반 국가 브랜드 디자인을 통해 사회 시스템을 재설계하고 민관이 협력해 초거대 AI 생태계 구축 및 인력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디지털 초혁신 선도국가 건설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문용식 NIA 원장은 “디지털이 중심이라는 슬로건을 정부가 전략적으로 제시하고, 국가와 사회 디지털 전환을 책임질 리더십을 보여줘야한다”며 “디지털로 다시 사회가 부흥하는 디지털 르네상스 시대를 한국이 이끌 절호의 기회라 생각하고 정부가 역량을 집중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