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센-하나은행, ‘안면인증 기반 서비스’ 파트너십 체결

이종현 2022.01.21 14:54:02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아이티센 그룹의 핀테크 자회사 시큐센은 하나은행, 슈프리마, 메사쿠어컴퍼니와 ‘안면인증 기반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협약에 참여한 4개사는 ▲안면인증 기술을 활용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기술적 협력 ▲안면인증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마케팅 등 협업을 진행한다. 현재 4개사는 함께 국내 유명 편의점의 무인 출입 시스템과 아이티센 그룹의 안면인증 기반 출입 시스템 개발을 추진 중이다.

하나은행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파트너사의 안면인증 기술과 인프라를 활용, 온라인에서만 주로 이용하던 인증 서비스를 오프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하나은행에 등록된 안면정보로 다양한 이용자 관리, 출입, 무인결제 등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 질 것”이라며 “개별 시스템에 안면정보를 등록하는 번거로움 없이 한번의 안면 인증 등록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내 얼굴이 어디에서든 이용 가능한 바이오 패스가 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시큐센은 이번 협약으로 하나은행의 이용기관 서비스를 위한 중개처리 업무 및 개발, 기술지원, 마케팅을 담당하게 된다. 또 기존 신한은행 등에 구축한 ‘멀티모달 바이오인증 플랫폼’ 기술을 통해 다양한 이용기관의 비즈니스 확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멀티모달 바이오인증 플랫폼은 지문, 얼굴 등 바이오정보를 등록 및 인증하는 플랫폼으로, 시큐센은 신한은행에 안면정보와 손바닥정맥 정보를 이용한 본인확인과 은행 업무를 위한 통합인증 플랫폼을 구성한 바 있다.

시큐센 관계자는 “멀티모달 바이오인증 플랫폼과 바이오인증 전자서명은 이미 안정성과 편리성을 인정받았다. 최근 본사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보험업 및 은행권이 많아짐에 따라 더욱 다양한 업종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기관 서비스를 확대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금융권을 넘어 비금융권 전반의 산업분야에서 서비스 혁신을 위한 혁신적이 솔루션 오픈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