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블록체인 기술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정보 제공

백지영 2021.12.08 10:15:01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SKT DID 컨소시엄은 지난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주관하는 ‘2021년 블록체인 DID 집중사업’을 수주한 후 질병관리청과 협의 및 개발과정을 거쳐DID(탈중앙화 신원증명) 기반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 서비스’를 8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SKT DID 컨소시엄은 SK텔레콤을 비롯해 라온화이트햇, 아이콘루프, 코인플러그 등으로 구성됐다. SKT는 오늘(8일)부터 자사 이니셜 앱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정보가 포함된 예방 접종 정보를 발급/조회할 수 있도록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QR코드를 통한 인증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완료한 고객은 가입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니셜 앱만 설치하면 예방 접종 정보 조회가 바로 가능해져 백신 접종 정보 증명이 훨씬 간편해진다.

이번 정보서비스 사업을 수주한 SKT DID 컨소시엄은 참여 사업자들이 운영하는 DID 기반 앱을 통해 이용자들이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를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이니셜, 라온화이트햇은 옴니원, 아이콘루프는 제주안심코드/쯩, 코인플러그는 B PASS라는 이름의 앱을 운영한다.

정보서비스 이용자는 QR코드 생성 과정에서 인증에 필수적인 정보만을 선택해 제출할 수 있고, 생성된 정보는 특정 기업의 서버가 아닌 사용자 스마트폰의 보안영역에만 보관돼 개인정보 보호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SK텔레콤은 이달 중 적용을 목표로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 기반의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먼저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의 보다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에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를 활용할 예정이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해당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이 본인 단말로 ‘일자리 자격증명’과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를 발급 및 저장하고 출/퇴근 시 두 가지 정보를 QR 코드로 제출하는 방식이다.

또한, SK텔레콤은 연내 이니셜을 활용한 무인매장 출입인증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다. 무인 매장에서 이니셜 앱의 ‘모바일 가입증명’과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를 결합해 출입 시 인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