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제2회 AI보안 기술개발 교육 수료식·성과공유회 개최

이종현 2021.11.05 16:55:13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함께 인공지능(AI) 보안 기술개발 교육 수료식 및 성과공유회를 5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AI보안 기술개발 교육은 지능형 보안기술 개발역량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실무 중심 과정이다. 정보보호 분야 구직자를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약 5개월간 운영해 총 60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교육기간 동안 수강생들은 기초교육 수료 후 3개 분반으로 나눠 ▲AI 활용 악성코드 위협탐지 ▲네트워크 위협탐지 ▲개인정보 기술개발 분야 전문교육을 받았으며, 이후 산업계 멘토와 함께 자신이 개발한 기술을 적용해보는 미니챌린지 경연에 참가해 실제 성능을 겨뤘다.

이날 행사에서는 모든 과정을 마친 교육생 전원에게 수료증을 전달하고, 우수 교육생을 포상하는 성과공유회가 함께 진행됐다. 성과공유회에서는 미니챌린지 성과와 외부 전문가의 아이디어 기획서 현장평가 점수 등을 합산해 최종 6인에게 과기정통부 장관과 KISA 원장 명의의 인증서가 수여됐다.

KISA 최광희 디지털보안산업본부장은 “2회째 개최하는 이번 교육은 실제 AI를 활발하게 도입하고 있는 보안산업계 수요를 반영해 현장에 투입 가능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앞으로도 진입장벽을 낮추고 많은 보안 개발자들이 AI 보안에 도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