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구름, SaaS·교육 분야 협업 ‘맞손’

백지영 2021.07.26 12:56:57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는 클라우드 기반 교육 솔루션 기업 구름(대표 류성태)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구름의 각 서비스를 카카오 i 클라우드, 카카오워크 등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플랫폼과 강력하게 결합하고, 기업 교육 플랫폼 제공 사업 및 다양한 B2B 서비스 제공 방안을 모색한다.

‘구름’은 IT 기술을 활용하는 산업 전 분야에 유연하게 적용 가능한 교육, 역량평가 및 개발 환경 등 클라우드 기반의 개발자 성장 중심의 생태계를 개발·제공하고 있다. 현재 '모두가 개발자가 된다'라는 미션 아래 구름EDU, 구름DEVTH, 구름IDE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에는 기업 교육 담당자가 사내 교육 페이지를 별도로 구축해야 했지만, 이번 협약을 통해 카카오워크에서 도입 기업만의 교육 플랫폼을 쉽고 빠르게 SaaS 형태로 제공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카카오 i 클라우드, 카카오워크 등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및 플랫폼과 구름의 각 서비스 연동을 통해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개발환경(IDE)에서 개발 환경 제공 뿐 아니라 기업 교육 플랫폼 및 콘텐츠 공급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카카오i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AI와 컨테이너 기술 등을 접목해 향후 구름의 새로운 B2B 서비스 기획 및 개발을 도울 예정이다.

고우찬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부사장은 “양사의 기술과 플랫폼을 연동해 기업 교육 및 콘텐츠 서비스 제공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라며 “향후 ‘구름’과 긴밀하게 협업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성태 구름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술적, 사업적 시너지를 극대화해 글로벌 수준의 서비스와 콘텐츠로 고객들에게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