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사업자들, 어려운 ‘의무보험’ 쉽게 안내받는다

박현영 기자 2020.11.20 10:29:20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중소기업 사업자 및 신규 창업자들이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을 쉽게 안내받게 된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중소기업에 의무보험을 쉽게 안내해주는 무료 교육 서비스 ‘사장님 의무보험 가이드’를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

의무보험은 보험 별로 관할 부처가 다양해 관련 정보가 흩어져있다. 때문에 중소기업 사업자가 자신에게 해당하는 보험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또 보험 내용도 낯선 용어 등으로 인해 이해하기 복잡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이런 사업자들의 고충을 해소하고자 의무보험 가이드를 기획했다. 사업자가 가이드를 통해 간단한 셀프체크만 하면 주요 의무보험 7종 가운데 자신에게 해당하는 보험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다. 또 보장 내용과 관련 법령 등 의무보험 관련 방대한 내용도 쉬운 용어로 풀어낸 요약 버전 및 일러스트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중소기업이 의무보험 미가입이나 중복가입 등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가입 시점, 필요서류, 과태료, 유관 정부부처 안내자료까지 각종 정보가 모두 제공된다. 창업부터 영업을 개시하기까지 의무보험 가입시점 및 서류 제출 시기 등 신규 창업자를 위한 맞춤형 정보도 지원된다.

사장님 의무보험 가이드는 네이버 플랫폼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별도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이용 가능하다. 네이버파이낸셜은 향후 안내 대상 보험 종류를 중소기업을 위한 각종 의무, 정책 보험으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가이드 서비스를 기획한 조예나 네이버파이낸셜 리더는 “중소기업 사업자들과 신규 창업자들이 제대로 된 정보를 찾지 못해 발생하는 불필요한 자원 낭비나 불이익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이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금융 생활 속 어려움을 해결하는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박현영기자> hyun@d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