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 에너지 절감형 저잡음 LDO 레귤레이터 선봬

신현석 기자 2019.01.10 12:59:19



[디지털데일리 신현석기자] 글로벌 반도체 회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400mA LDO(Low-Dropout) 선형 레귤레이터 LDO40L을 출시했다. 상시 동작(Always-On) 자동차 모듈 및 잡음 민감성 부하에 조용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전력을 제공한다.

AEC-Q100 인증을 획득한 LDO40L은 대기전류가 45µA이며, 시동이 꺼질 때 작동하는 차량 바디 및 인테리어 기능 등 부하로 인한 차량 배터리 부담을 줄여 준다. 또한, 이 제품은 비활성화가 가능해 1µA에 불과한 극히 낮은 셧다운 전류를 제공한다.

내부 회로는 3.5V 이하 낮은 입력 전압에서 작동한다. 100mA 부하에서 36mV인 매우 낮은 드롭아웃 전압, 또는 최대 부하에서 140mV인 드롭아웃 전압 값을 갖는다. 이를 통해 LDO40L는 콜드 크랭킹(Cold Cranking) 동안 입력 딥(input dips)으로서 부하에 대한 전력 공급을 유지할 수 있다.

LDO40L은 자동차 바디 제어 모듈, 계측기, 클러스터, LED 조명에 전력을 공급할 뿐 아니라 산업용 제어와 빌딩 또는 홈 오토메이션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안정적인 고품질 DC전원 공급을 보장해준다. 출력 잡음은 20μV에 불과하고, PSRR(Power Supply Rejection Ratio)은 1kHz에서 70dB이며, 전류 제한 및 열 셧다운 등 보호 기능을 갖추고 있다.

아울러 3.0V나 3.3V, 5.0V, 8.5V의 고정 출력 전압 선택도 가능하다. 라인, 부하, 온도 변화를 비롯해 ±3% 이내로 조절된다. 단 두 개만의 커패시터만으로 애플리케이션 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또한, 가변 출력(Adjustable-Output) 버전도 제공된다. 설계자들은 외부 저항 분배기를 사용해 최소 2.5V까지 원하는 대로 출력 전압을 설정할 수 있다.

모든 버전은 웨터블 플랭크(Wettable Flanks)와 함께 3mm x 3mm DFN6 패키지로 제공된다. 이 패키지는 일반적인 경쟁 디바이스의 DPAK 아웃라인보다 더 작지만 히트싱크 크기에 비해 높은 열 성능과 탁월한 신뢰성을 유지하고 있다.

<신현석 기자>shs11@ddaily.co.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