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모바일오피스 보안 강화 위해 MDM 도입

최민지 기자 2017.08.11 09:15:21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모바일오피스 보안강화 사업을 처음 시작하고 모바일단말관리(MDM) 솔루션을 도입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내달부터 모바일오피스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시스템 개발에 착수하고 11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에는 모바일 운영체제 위·변조 방지 및 분실 때 사후조치 등을 위한 MDM 솔루션과 이메일 전송구간 암호화 및 중요정보 유출방지 등을 위한 모바일메일관리(MEM) 솔루션이 적용된다.

금감원은 직원 업무효율성 향상을 위해 FSS메일과 신문스크랩 등을 시간·공간 제약 없이 이용 가능하도록 모바일오피스를 운영하고 있다.

내부 결재 등 업무상 중요 기능은 모바일오피스에 포함돼 있지 않지만, 최근 해킹·정보유출 등 보안사고 증가에 따라 보안솔루션 도입을 통해 보안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금감원 모바일오피스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된 보안솔루션을 연계해 애플리케이션 보안 기능도 강화한다.

무선통신 데이터의 안정적인 송·수신을 위해 구간암호화(HTTPS) 기술을 도입한다. 타임아웃 등 사용자 인증방식도 개선한다. 사용자계정 비밀번호 보안규칙을 강화하고 사용자 인증방식을 국정원 요구사항에 맞출 예정이다. 자동로그인을 금지하고 다중 로그인을 차단하며, 인증 후 일정시간 경과 때 자동 해제해야 한다. 파일 첨부 등 사용자 편의기능도 개선해 제공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모바일오피스에서 보안을 강화하는 사업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운영체제(OS) 간 호환을 높이고 MDM을 모바일오피스에 적용해 보안수준을 개선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맨 위로